메뉴 건너뛰기

조소 Sculpture

조소의 특징

• 3차원적 입체성 회화가 평면에서 이루어지는 2차원 미술이라면, 조소는 공간 속에서 입체로 만들어지는 3차원미술 이다.
• 공간성과 물질성 공간 속에서 입체로 존재하는 조소 작품은 작품이 차지하는 공간과 작품을 둘러싼 공간을 형성하며 작품의 형태에 따라 주변 공간이 달라진다. 조소 작품은 이러한 공간 속에 존재하는 물질로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 시각성과 촉각성 회화가 시각적인 면이 강조되는 반면에 조소는 시각적인 면과 더불어 촉각적인 면도 강조된다.
• 구조성 조소는 공간 속에 놓이는 것이므로 중력과 역학 그리고 재료의 무게, 크기 등을 고려한 구조의 짜임새가 작품 제작의 기본이 된다.
덩어리감 다른 예술 형식에 비해 조소는 양감과 공간감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1.표현 방법에 따른 종류

1) 조각과 소조

조각 Carving Sculpture  나무, 돌 등의 단단한 재료를 밖에서 안으로 깎아가면서 표현한 것을 말하며 한번 떼어낸 조각은 붙이기 힘들므로 조심스럽게 깍아내어야 한다.

소조 Modeling Sculpture  찰흙, 지점토 등의 무른 재료를 안에서 밖으로 붙여가며 표현한 것을 말하며 오랬동안 보존을 하기 위해여 석고형을 떠서 보관한다.

 

2) 환조와 부조

환조 덩어리로 표현되며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든 완전 입체 조소

부조 Relief 평면 위에 입체로 표현되어 한쪽 면에서만 감상할 수 있는 반입체 조소로서 주로 기념 조각에 응용된다. 부조는 면의 높이에 따라 고부조, 중부조, 저부조로 나누며 투조와 심조가 있다.
 

cho-c.jpg   cho-a.jpg   cho-b.jpg
환조
학생작품
  투조
김광재
  부조
학생작품

 

2. 재료에 따른 종류

석조 대리석이나 화강석 등 돌을 재료로 만든 조각이다.
목조 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이다.
테라코타 찰흙으로 만든 형상을 불에 구워 낸 소조이다.
브론즈 찰흙으로 만든 형상의 본을 뜬 후 속에 청동을 녹여 부어 만든 소조이다.
금속조 철이나 알루미늄 등의 금속을 이용한 조소이다.
아조 동물의 뼈나 상아를 재료로 사용다.
기타 석고, 찰흙, 플라스틱, 실리콘 등이 있다.
 

3. 표현 요소

동적인 느낌의 표현에 적합한 요소로 현대 조소에서 많이 이용된다.
물체의 구조를 파악하고 표현하는 데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구조 선과 면, 형으로 이루어진 뼈대의 짜임새를 말한다.
양감 입체감, 실재감과 중량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로서, 감각적으로 느껴지는 무게, 덩어리, 부피, 두께 등의 느낌을 말한다.
재질감 재료 자체가 지닌 특유의 느낌을 말한다.
 

4. 조소의 조형 원리

공간감 입체를 둘러싼 공간의 느낌을 말한다.
비례 부분과 부분, 전체와 부분의 비율적인 관계를 말한다.
균형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시각적인 안정감을 말한다.
운동감(동세) 작품에서 느껴지는 움직임과 방향감을 말한다. 운동감은 정적인 조각 작품에 변화와 생기를 느끼게 한다.
조화 형태의 조화, 부분간의 조화 등은 작품에 자연스러움을 느끼게 한다.
빛의 방향과 강약, 그림자에 따라 작품과 공간에 대한 느낌이 달라진다.
현대 조소에서는 빛 자체를 표현 재료의 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한 <라이트 아트>가 있다.
 

kong.jpg   kyoon.jpg   woondong.jpg   aaa.jpg
공간감   균 형   운동감   양 감

 

조소의 종류

1. 조각

1) 조각의 특징
•붙여 가며 표현하는 소조와는 달리 나무, 돌, 석고 덩어리, 비누 등 단단한 재료를 밖에서 안으로 깎거나 쪼아서 형태를 만든다.
•한 번 깎아 내면 수정이나 보완이 어려우므로 정확하게 구상하여 스케치 한 후, 계획적으로 깎아 나가야 한다.
•각각의 재료가 지니고 있는 재질감의 표현이 두드러지며, 재료에 따라 조각의 도구를 다르게 선택하여 사용한다.

 

2) 조각의 종류
① 석조
대리석이나 화강석 등의 돌을 정, 피션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쪼아서 조각하는 것이다.
돌은 단단한 재료이며 결과 눈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다루어 예상 밖의 부분에서 돌이 깨지거나 떨어져 나가지 않도록 한다.


석조의 용구
끝이 뾰족한 도구로, 돌을 쪼아내는 데 사용된다.
망치 무거운 철로 만든 것을 사용하며 정을 내리치거나 필요 없는 부분을 깨뜨릴때 사용한다.
그라인더, 줄, 사포 표면을 매끈하게 갈아내는 도구이다.
피션 표면을 고르게 다듬는 망치
 

석조의 제작과정

cho-f.jpg   cho-g.jpg   cho-h.jpg   cho-i.jpg
석조재료의 네 면에 스케치한다.   윤곽선을 남기고 정으로 크게 쪼아낸다.   다시 선을 그어 가며 부분을 표현한다.   세부를 정리하며 완성한다.

 

② 목조
•나무를 깎아 만드는 것으로 휘거나 갈라지기 쉬운 단점이 있지만 비교적 다루기 쉬운 재료이기 때문에 조각에 많이 사용된다.
•나무 자체가 지닌 나이테, 나무결 등을 의도적으로 활용하여 아름다운 무늬를 만들기도 한다.


목조의 용구
나무에 직접 대고 나무를 깎아 내는 도구이다.
망치 끌을 내리치는 데 사용되며, 나무나 고무로 만들어져 나무에 가하는 충격을 줄인다.
사포 완성된 작품에서 끌 자국을 없애거나, 나이테가 선명하게 보이도록 표면을 매끄럽게 할 때 사용된다.

 

목조의 제작과정

cho-j.jpg   cho-k.jpg   cho-l.jpg   cho-m.jpg
나뭇결을 고려하며 스케치 한다.   불필요한 부분을 크게 끌로 깍는다.   전체의 느낌을 살려 세부 다듬는다.   섬세하게 정리하고 사포로 다듬는다.

 

2. 소조

소조의 특징
•찰흙이나 석고같이 점력이 있는 무른 재료를 안에서 밖으로 붙여가며 표현하는 방법이다.
•가소성이 풍부한 재료를 붙여 만들기 때문에 수정과 보완이 가능하며 재료를 지탱해 줄 뼈대가 필요하다.
•소조의 재료는 찰흙, 석고, 시멘트, 지점토 등이 있으며 테라코타, 브론즈 등으로 만들어 보관할 수 있다.
•손이나 도구의 사용으로 나타나는 질감의 효과를 표현의 한 요소로 살릴 수 있다.


1) 찰흙 소조
찰흙의 특성
•다루기가 용이하며, 구하기 쉬운 재료이다.
•가소성과 흡착력이 강하여 소조 작품을 제작하는 데에 적합한 재료이다.
•찰흙을 젖은 채로 보관하기 위해서는 분무기로 물을 뿌린후 비닐로 싸서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봉해 두어야 한다.


재료 및 도구

cho-o.gif 자름 주걱 찱흙을 자르거나 두드리고 금을 그을 때
빗 주걱 표면에 자국을 낼 때
송곳 주걱 찱흙에 구멍을 내거나 선을 그을 때
도련 주걱 흙을 긁어내거나 도려낼 때


찰흙 작품의 보존 방법 찰흙으로 만들어진 작품을 오랫토록 보존하려면 석고로 떠내거나, 브론즈로 주조하거나, 불에 구워 테라코타로 제작하는 등의 방법이 사용되며, 현대에 와서는 석고 대신 합성수지로 만들기도 한다.


2) 테라코타
이탈리아어로 <구운 흙>이라는 뜻이며, 찰흙을 원형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찰흙을 가마에서 초벌구이(800℃)하여 만든다.
작품 건조와 초벌구이 때 갈라짐과 터짐을 방지하기 위해 작품 내부의 찰흙을 파내어 속을 비운다.


제작 방법
① 찰흙에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잘 반죽한다.
② 찰흙으로 원하는 형태를 성형한다.
③ 겉 두께가 일정하게 속을 파낸 후 그늘에서 건조시킨다.
④ 약 800℃ 정도의 온도에서 굽는다.


3) 브론즈(청동)
80%의 구리와 20%의 주석, 기타 재료를 합금한 것을 청동이라 하며, 내구성이 높고 모뉴먼트적인 작품에 적합하다.


제 작 방 법
① 찰흙으로 형태를 만든다.
② 석고를 이용하여 형을 뜬다.
③ 석고형으로 외형과 내형을 만들고 고정시킨다.
④ 청동을 녹여 외형과 내형의 틈에 부어 식힌다.
⑤ 석고틀을 깨면 청동 주물이 완성된다.


4) 석고 직접 붙이기
석고의 특징
① 석고는 물에 잘 풀어지고, 굳을 때 미열이 발생한다.
② 석고가 굳는 것을 지연시키려면 물에 아교풀을 섞어 사용하고, 더 빨리 굳게 하려면 물에 소금을 섞어 준다.
③ 석고는 제작이 용이하고 시간이 적게 드는 반면에 깨지기 쉽고 영구성이 없어 원형 제작에 많이 사용된다.


5) 금속조
현대 소조에서 많이 사용되는 재료로는 철, 알루미늄, 동, 스테인레스 스틸 등이 있다.


표현 방법
주조 철, 청동 등의 금속을 녹여서 일정한 틀에 부어 작품을 제작하는 방법이다.
용접 철, 알루미늄, 스테인레스 스틸 등 금속을 고열로 부분 부분 녹여가며 붙여서 연결하는 방법이다.

 

조소의 양식

1. 환조

환조의 특징
• 완전한 입체적인 표현 방법으로 제작된 3차원적 조소로서 작품 전체가 공간 속에서 독립되어 있다.
• 환조로 표현할 때에는 대상올 여러 각도에서 관찰한 후 구조, 양감, 비례, 동세 등에 주의하여 나타내어야 한다.

 

 환조 작품의 제작 과정
l) 찰흙 환조의 제작 과정
① 모델을 보고 전후 좌우에서 데생을 한다.
② 각목으로 심봉을 만들고 노끈을 감는다.
③ 심봉을 중심으로 전체적인 형태를 살려 흙을 붙여 나간다.
④ 전체적인 형태에서 얼굴이나 각 부분의 비례가 틀리지 않도록 주의하여 표현한다.
⑤ 대상이 주는 입체감, 구조, 운동감 등을 살려 표현한다.
⑥ 세부 표현을 한 뒤 정리하여 완성한다.


2) 찰흙 환조의 석고형 뜨기
쪼갬볼을 꽂고 석고액 바르기 찰흙 원형에 쪼갬볼(가로 세로 3∼4cm정도)을 꽂고, 일정한 두께로 석고액을 바른다.
쪼갬볼 빼기와 외형 분리 석고액이 굳은 후 쪼갬볼을 빼고 외형을 분리한다.
찰흙을 긁어내고 비눗물 바르기 찰흙 원형을 깨끗이 파내고 외형 안쪽에 붓으로 비눗물을 고르게 바른다.
석고 붓기 안쪽에 석고액을 붓고 외형을 맞춘다.
외형 깨기 속의 석고액이 굳은 후 외형을 조심스럽게 깨뜨리고 내형 석고를 꺼낸다.
완성 기포가 생긴 곳을 메꾸고 수정하여 완성한다.
 

cho-o.jpg   cho-q.jpg   cho-r.jpg   cho-s.jpg
쪼갬볼 꽂기   석고액 바르기   외형틀 모양   외형 분리하기
cho-t.jpg   cho-u.jpg   cho-v.jpg   cho-w.jpg
찰흙 파내기   비눗물 바르기   석고액 붓기   외형 깨내기

 


3) 석고액 만들기
• 고무그릇에 물을 먼저 붓고, 석고 가루를 1:1 정도의 비율로 조금씩 넣으면서 골고루 섞는다
• 한 번 겐 석고는 5∼1O분 정도면 굳어서 사용하지 못하게 되므로 조금씩 만들어서 쓰도록 한다.
• 고무그릇을 사용한다. 고무그릇은 유동성이 좋기 때문에 굳어진 석고 찌꺼기를 쉽게 비벼 떼어낼 수 있다.


4) 석고 가루의 보관
• 석고가루는 공기 중의 수분과 만나면 응결되므로 밀폐된 비닐 봉지에 넣어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2. 부조

1)부조의 특징

• 평면 위에 입체로 표현되어 한쪽에서만 감상이 가능하다.
• 회화적인 요소와 조소적인 요소가 함께 존재한다.
• 조소의 표현 기법과 방법을 2차원의 평면에서 사용한 반입체적인 표현 방법으로, 빛에 의한 명암의 효과가 중요하다.
• 형태가 튀어 나오게 하는 양각이 일반적이나 반대로 파내는 음각형식(심조)도 있다.
• 살붙임에 따라 고부조, 중부조, 저부조로 나눈다.


2)부조의 표현 기법
(l) 면의 높이에 따른 종류
고부조 환조에 가깝도록 높이가 높으나 한쪽 면에서만 감상이 가능하다.
중부조 고부조와 저부조의 중간 높이로 양감을 살려 표현한다.
저부조 바닥과 거의 같은 높이로 표현하며 동전 등에서 볼 수 있는 방법이다.


(2) 심조와 투조
심조 평면을 파내어 오목한 면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즉, 바탕보다 낮게 파들어 간 상태에서 형태를 표현한다.
투조 형상만을 남기고 불필요한 여백을 뚫어 없애는 표현 방법이다.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신전의 벽면 기둥 등 옛 심조형식으로 조각된 작품이 많다.

 

3)부조 작품의 제작

(l) 찰흙 부조의 제작 과정
① 소조판에 일정한 두께로 평평하게 찰흙을 붙인다.
② 찰흙면에 소조용 주걱을 사용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스케치한다.
③ 윤곽의 형태를 따라 찰흙을 붙여 나간다.
④ 대상을 관찰하면서 전체를 파악한 후 세부 표현을 한다.
⑤ 정리하여 완성한다.

 

3. 조소의 인물표현

l) 인물 표현 부위에 따른 분류
마스크 얼굴 안면 표현
두상 목에서부터 머리 전체를 표현
흉상 머리에서 가슴까지 표현
토르소torso 머리, 팔, 다리를 제외한 몸통 부분만 표현
등신상 실제 인체와 같은 크기로 표현
반신상 인체의 상반신의 표현
전신상 신체의 모든 부위를 표현


2) 인물의 자세에 따른 분류
입상 서 있는 인물을 표현
좌상 앉아 있는 인물을 표현
반가좌상 한쪽 발을 다른 발의 무릎에 얹은 자세로 앉아 있는 인물을 표현
와상 누워 있는 사람을 표현
군상 2인 이상의 표현

 

조소의 형식

1. 느낌의 입체 표현

1) 느낌 표현의 뜻
대상에서 받은 느낌, 분위기 등에 따라 대상을 강조하거나 변형하여 새로운 형태로 창조해 내는 것을 말한다.

 

2) 느낌 표현의 특징
• 대상의 구체적인 형상보다는 그 특징을 살려 대담하게 표현한다.
• 동세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덩어리의 크기나 방향 등을 변화시킴으로써 움직이는 느낌을 낼 수 있다.
• 헨리 무어, 보치오니, 모딜리아니, 권진규 등이 대표적인 작가이다.
 

cho-x.jpg   cho-y.jpg   cho-z.jpg
운동감의 표현
헨리 무어 흔들 의자
  상상의 표현
레닉 자동차 공룡
  상상의 표현
금동용두 통일 신라 시대

 

2. 상상의 입체표현

1) 상상 표현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일 또는 상상 속의 일이나 꿈 등과 같이 자유로운 생각을 주제로 작품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2) 상상 표현의 특징
• 사물에서 연상되는 형태나 자신의 추억, 두 사물의 조합 등의 방법으로 재미있고 다양하며 독특한 작품을 만들 수 있다.
• 상상한 것을 적절하게 나타낼 수 있는 재료를 선택하고, 재질감을 강조하여 시각 뿐만 아니라, 촉각에서 느껴지는 재질감을 주제에 어울리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마리솔, 달리 등이 대표적인 작가이다.

 

3. 표현 재료의 변화

1) 주변 재료들에 대한 사고의 전환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재료들을 활용하여 조형물을 만들면 각각의 재료들이 기존의 쓰임새와는 다른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된다.

2) 새롭고 다양한 재료의 도입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흙, 돌, 나무 등을 중심으로 한 조소 재료에 시멘트, 철, 유리, 플라스틱과 같은 새롭고 다양한 재료들이 도입되었다. 이러한 재료의 도입은 기존의 재료들이 가지는 단점을 보완한 것이며 현대 조소 작품의 제작에 많이 쓰인다.

3) 재료의 구성 방법의 변화 선재, 면재, 양재 등 다양한 재료의 도입에 따라 새로운 접합 재료와 잇거나 쌓거나 조립하는 등의 새롭고 다양한 방법으로 작품을 제작한다.

 

추상의 조소

생활 속에서 특별한 느낌이나 감정, 생각이나 상상 등을 대상의 형상에 구애받지 않고 조형 요소와 원리만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추상 조소의 특징
•일정한 형식이나 재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표현 기법과 재료를 사용한다.
•작가가 의도한 대로 대담하게 변형, 강조, 생략하여 나타낼 수 있다.
•구체적인 대상의 영향을 받지 않고 조형요소와 조형원리 만으로 새로운 조형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브랑쿠시의 추상 조소 과정

cho-aa.jpg   cho-ab.jpg   cho-ac.jpg
수면
1908년
  잠자는 여신
청동 1910년
  만물의 기원 브랑쿠시
청동 1924년

 

현대의 조소

2차 대전 이후 반문명적인 사고의 영향을 받아 산업 사회의 비판과 단면을 보여주는 작품이 많아 졌다.
 

1. 현대 조소의 특징

재료의 다양화 돌, 나무, 석고, 찰흙 등의 재료 외에 시멘트, 유리, 스테인리스 스틸, 폴리에스테르, 합성수지, 고무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새로운 느낌의 작품을 제작한다.
과학 기술의 도입 동력을 이용한 움직이는 조각과 컴퓨터, 텔레비전, 조명 기구, 광선 등을 이용한 작품이 나타나며 실리콘, 화학 접착제 등 새롭게 개발된 접합 방법을 통해 작품을 제작한다.
오브제의 이용 입체주의에서 시작된 콜라주를 조소에서 도입하면서 오브제를 입체 구성과 표현에 이용하게 되었다. 새롭고 신선하며 실험적인 분위기를 나타내어 준다.
자연 환경과의 조화 현대 조소에서는 대지 미술이나, 홀로그램과 같이 자연을 작품의 일부로 이용하기도 하고 모빌과 같이 자연의 힘을 빌어 작품의 효과를 살리기도 한다.
오브제(object) 본래 물건, 물체 객체 등의 의미를 지닌 프랑스어로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등의 전위예술 운동에 의해 구체적인 예술의 방법으로 이용하게 되었다. 즉 예술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일상적인 물건을 그 용도로부터 떼어내 새로운 상징적 기능을 부여하는 것이다.

 

2. 현대 조소의 종류

모빌 '움직이는 것'을 뜻하는 말로 부동의 예술에서 벗어나 움직이는 예술에 관심을 가지면서 콜더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다.
조각 속에 시간적 요소를 도입하여 자연의 힘에 의하여 시시 각각 변하는 외형의 변화와 표현의 무한한 다양성을 보여준다.

생활 속 모빌 풍경, 물레방아, 풍차, 방향계


스태빌 '움직이는 조각'의 '모빌'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콜더에 의하여 붙여진 '정지된 조각'이라는 말이다. 콜더의 후반기 조각에 주로 나타난다. 추상 작품이 대부분이며 1960년대 작품 중에는 사람이 충분히 걸어 다닐 정도로 대규모적이며 개방적인 것이 많다.
키네틱 아트 외부의 충격이 있어야만 움직일 수 있는 모빌과 달리 모터로 작동시켜서 작품 스스로 움직인다.
집합예술(앗상블라주) 카프로가 "삶과 예술의 경계를 허무는 것. 이것이 우리들의 지상과제이다."라고 주장하면서 나타난 새로운 조형 방법이다. 앗상블라주는 '조립', '집합'이라는 뜻으로 보편적인 재료가 아닌 여러 가지 폐품이나 물건을 사용하여 작품을 제작한다.
네온조각 네온사인과 형광등을 이용하여 가느다란 튜브로 형태를 만들고 미묘한 빛의 형태와 변화 등으로 표현한 것이다. 환경적 효과를 내기 위해 이용되었으며 추상적인 시각 효과가 높다. 상업적 이미지로도 많이 활용된다.
라이트 아트 빛의 효과를 극적으로 살려 새로운 시각적인 이미지를 창출해 내는 의도를 가진 작품을 통틀어 일컬는 말이다. 시각적인 착시 효과를 노린 것, 빛과 그림자의 효과를 강조한 것, 작품 소재로 광선을 다룬 것, 홀로그램으로 영상을 만든 것 등이 있다.
대지미술 화랑이나 미술관 등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영구 불변의 미를 목표로 삼는 기존의 미술에 반발하여 나타났다. 사막이나 산, 해변, 설원 등의 땅을 파거나 표면에 선을 새기거나 천을 설치하기도 한다.
예술의 일시적 성격, 물질로서 자연의 재인식, 자연 환경의 창조적 응용 등을 강조한 것이다.
 

cho-ad.jpg   cho-ae.jpg   cho-af.jpg   cho-ah.jpg   cho-ak.jpg
물체로 덮힌 찻잔
오펜하임
  황소의 머리
피카소
  엄마 백남준   스테빌   대지미술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용문로437 용문중학교 미술교과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