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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Design

기초 디자인

1. 색의 3요소

색상 Hue 색상은 빨강, 노랑, 파랑 따위로 구분하게 하는 색 자체가 갖는 고유의 특성을 말한다. 물체가 반사하는 빛의 파장에 따라 색상은 달라지는데 무지개 색으로 알려진 빨강, 주황, 노랑, 녹색, 파랑, 남색, 보라 뿐만 아니라, 그 사이에는 무수히 많은 색상이 존재한다. 이 무수히 많은 색상의 위치와 변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둥근 고리 형태로 색을 배치한 것을 색상환이라고 한다.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어 가장 거리가 먼 색을 보색이라고 한다. 빨강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가까이 있는 자주에서 주황에 이르는 색은 빨강의 유사색, 정반대에 위치한 청록은 빨강의 보색이 된다.
- 흥분, 진정, 격정 등과 같은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를 가진 개개의 색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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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도 Value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하며 유채색과 무채색에 모두 있다.
색의 혼합에 웠어서 흰색의 양이 많을수록 명도가 높아지고 검정의 양이 많을수록 명도는 낮아진다.
검정(V: 0)에서 흰색(V: 10)까지 11단계이다.
- 색의 밝고 어두움을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무게감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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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도 Chroma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말하며 유채색에만 있고 무채색에는 없다.
채도는 '순도'라고도 하며, 한 색상에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순색'이라고 한다.
가장 탁한 1에서 가장 맑은 14까지 14단계이다.
색의 경연감(딱딱함과 부드러움)에 영향을 미친다.

chroma.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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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의%20구조.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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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입체모형.jpg
 스펙트럼 눈의 구조  색상환  색입체의 모형도

 

2. 색의 분류

1) 무채색
색상이나 채도가 없는 색을 말하는 것으로 흰색, 회색, 검정색 등이 해당된다.
무채색은 11단계의 명도로 구분한다.

 

2) 유채색
무채색 이외의 모든 색을 말하며, 색의 3요소(색상, 명도, 채도)를 모두 가지고 있다.
유채색에는 순색, 청색, 탁색이 있다.
순색 한 색상 중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색을 말하며, 가장 깨끗하고 순수한 색이다.
청색 순색에 흰색이나 검정색을 섞은 색이다. 명청색=순색+흰색, 암청색=순색+검정색
탁색 순색에 회색을 섞은 색이다.
보색 색상환에서 중심을 향해 마주보고 있는 색을 말한다.
-보색잔상현상
-강한 대비현상

 

3. 색입체

색상, 명도, 채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입체적으로 만든 구조체를 말한다.


1) 색입체의 구조
•타원형으로 되어 있으며 무채색의 축이 있다.
•축의 맨 위는 흰색이며 맨 아래는 검정색이다.
•축을 중심으로 외곽의 원에는 각 색상들이 배열되어 있다.
•중심축에서 멀수록 채도가 높고 축에 가까우면 낮아진다.
•위로 갈수록 명도가 높아지고, 아래로 갈수록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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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입체의 수평단면도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한 것이다.
•무채색을 중심으로, 색상이 순서대로 둥글게 배열되어 있다.
•수평적으로 색상의 명도가 같고, 축에서 멀수록 채도가 높다.


3) 색입체의 수직단면도
•색입체를 수직으로 절단한 것이다.
•동일한 색상이 나타나며 축을 중심으로 반대쪽에는 보색이 나타난다.
•축에서 멀어질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4. 색의 혼합

가산혼합(빛의 혼합) 빛의 3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며, 혼합하면 흰색이 된다. 빛은 혼합할수록 채도는 낮아지나 명도는 높아진다.
감산혼합(물감의 혼합) 물감의 3원색은 빨강, 노랑, 파랑이며, 모두 혼합하면 검정에 가까운 색이 된다. 물감은 혼합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모두 낮아진다.
중간혼합 외부의 조건이나 환경에 따라 혼색된 것처럼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모든 혼합은 채도가 낮아지지만, 중간 혼합은 색의 명도와 채도가 혼합되는 색의 평균이 된다.
-회전혼합 회전으로 인하여 혼색된 것처럼 보이는 혼합이다. 색의 면적 비율에 따라 혼합된 색이 달라 보인다.
색팽이, 바람개비, 회전판 등
-병치혼합 점묘화나 직물, 모자이크처럼 색을 배치하고 멀리서 보면 혼색된 것처럼 보이는 혼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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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산혼합   감산혼합   중간혼합

 

5. 색의 대비 

주위 색의 영향을 받아 색의 색상, 명도, 채도 등이 달라 보이는 착시현상이다. 크게 계속 대비와 동시 대비로 나눌 수 있다.


1) 계속대비 한 색을 본 후 다른 색을 보았을 때 나중에 보이는 색이 달라 보이는 현상
보색 잔상현상 앞서 본 색의 보색이 다음에 보는 색에 혼합되어 보이는 현상


2) 동시대비 두 색을 동시에 놓고 보았을때 일어나는 현상
색상대비 인접한 색 때문에 색상이 달라 보이는 현상으로 같은 보라색이라도 빨강색 위에서는 파랑색이 더해 보이고, 파랑색 위에서는 빨강색이 더해 보인다.
명도대비 주위 색 때문에 명도가 달라 보이는 현상으로 같은 명도의 회색을 검정과 흰색에 각각 놓았을 때, 검정 위의 회색이 더 희게 보이는 현상이다.
채도대비 주위 색에 의해 채도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으로 주위색의 채도가 낮을수록 그 색의 채도는 높아 보인다.
보색대비 보색끼리 놓인 색이 서로의 채도를 높아 보이게 하여 뚜렷이 드러나 보이도록 하는 현상
☞ 등산용  조끼나 모자

면적대비 면적이 넓은 쪽의 색이 명도와 채도가 더높아 보이는 현상
연변대비 색과 색이 접하는 부분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흰 색과 접하는 부분의 회색이 더욱 짙어 보이는 현상
한난대비 따듯한 느낌의 색과 차가운 느낌의 색을 대비시키면 그 느낌이 더해지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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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대비   색상 대비   명도 대비   채도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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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색 대비   면적 대비   연변 대비   한난 대비

 

6. 색의 감정

1) 색의 한난
난색(따뜻한 색) 빨강, 주황, 노랑 등은 불이나 태양 등 따뜻한 느낌을 주며 난방 기구, 침구 등에 많이 쓰인다.
한색(차가운 색) 파랑, 청록, 남색 등은 냉방 기구나 수영장 등 시원함을 필요로 하는 데에 많이 사용된다.


2) 색의 경중
가벼운 색 명도가 높은 밝은 색 예)노랑, 하늘색 등
무거운 색 명도가 낮은 어두운 색 예)검정, 남색 등


3) 화려한 색과 소박한 색
화려한 색 채도와 명도가 높은 색. 난색 계통의 색이 비교적 화려한 느낌을 준다.
소박한 색 채도와 명도가 낮은 색. 무채색이나 무채색이 혼합된 색으로 소박함.


4) 색의 진출과 후퇴
진출색(팽창색) 고명도의 밝은 색과 고채도의 깨끗한 색은 앞으로 진출, 팽창되어 보인다.
후퇴색(수축색) 명도가 낮은 어두운 색은 차가운 느낌의 색이며, 채도가 낮은 색은 뒤로 후퇴, 수축되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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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색 · 한색   가벼운색 · 무거운색   진출색 · 후퇴색

 

7. 색의 배색

두가지 이상의 색을 서로 배치하는 것을 배색이라 하며, 배색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느낌과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1) 채도 배색
고채도 싱싱하고 생동감 있다.
저채도 소박하고 침착, 안정감이 있다.


2) 명도 배색
고명도 밝고 경쾌하다.
저명도 무겁고 음침하다.


3) 색상 배색
유사색 배색 통일감, 조화, 부드러움
보색 배색 화려함, 강렬함, 생생함


4) 무채색 배색
수수하고 단순한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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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색의 조화 찻잔   배색의 조화 소파

 

8. 색의 기능적인 활용

1) 색의 명시성과 주목성
명시성 두 색을 대비시켰을 때 멀리서도 잘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가 큰 색의 대비가 명시성이 높다.
☞ 교통 표지판, 안내판
주목성 색이 눈에 잘 띄는 정도로, 색이 지니고 있는 자극성을 말한다. 난색, 고명도, 고채도의 색이 주목성이 높으며, 선전물 등에 많이 쓰인다.
☞ 소방차의 색
 

차단막.jpg   소방차.jpg
명시성 바리케이트   주목성 소방차

 

2) 색채 조절

색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성질을 이용하여 생활에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빨강(위험, 멈춤, 금지) 소방차, 소화전, 긴급 정지 등
주황(위험, 경고) 위험한 기계류의 부분, 위험 물질 표시
노랑(안전, 주의) 운반차, 중장비의 앞 뒤, 추월 금지선
녹색(안전, 구급) 구급 상자, 병원, 비상구 등

 

우리 나라의 전통 색채사상

① 우리나라의 전통 색채는 음양 오행사상으로부터 나왔는데 빨강. 파랑. 노랑. 검정. 흰색의 다섯가지 오정색(오방색)과 홍색. 하늘색. 초록. 보라. 유황의 다섯가지 오간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② 우리의 조상들은 이러한 색채를 의복, 음식, 주거 등에 슬기롭게 사용하였다. 특히 우리의 의상 문화는 화려하면서도 품위가 있는 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신분이 높을수록 고채도의 색을, 일반 백성들은 흰색을 위주로 사용하여 깨끗하고 검소한 생활에 맞도록 하였다. 또한 목조 건물에는 고채도의 화려한 색채로 단청하여 목재를 보호하고 상징적 문양으로도 장식하기도 하였다.

 

디자인의 원리

1. 디자인의 기본

1) 디자인의 의미
• 라틴어의 디시그나레(Designare)에서 유래한 것으로 <계획을 기호로 명시한다>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다.
• 디자인이란 생활을 쾌적하고 아름답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형태와 색채 등의 조형을 계획하고 표현하는 것이다.
 

2) 디자인의 역사
디자인은 원시인의 수제품으로 부터 중세의 수공예 시대에 이르기 까지는 그 중요성이 덜했으나 산업혁명을 맞이하면서부터 그 중요성이 커졌다. 이에 따라서 현대 디자인이 탄생되었으며 특히 1919년에 설립된 예술과 기술을 조화시킨 바우 하우스의 디자인 교육에 의해, 현대 디자인의 의미가 정립되었다.
☞ 산업 혁명으로 기계에 의해 제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게 되면서 제품의 디자인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3) 디자인의 목적
•일상 생활을 보다 윤택하고 안락하게 하는 데 있다.
•인간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정서를 함양한다.
 

2. 디자인의 조건

1) 직접 조건

실용성 쓸모 있어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기능성 사용 목적에 적합한 구조와 형태를 이루어야 한다.
심미성 형태와 색채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경제성 사용 목적과 용도에 알맞는 가격이어야 한다.
생산성 대량 생산이 가능한 제품이어야 한다.


2) 간접 조건
사상
그 시대의 지배적인 사상이나 개인의 의식을 반영한다.
민족성 민족 특유의 생활 양식과 관습에 따른 특징이 있다.
유행 시대의 환경이나 사회상, 문화적 양식의 흐름에 영향을 받는다.
기후•풍토 지역 특성, 기후나 풍토 등이 영향을 미친다.

 

3. 디자인의 종류

시각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포스터, 광고, 영상 디자인 등
환경 디자인 실내, 실외, 전시, 조경, 도시 계획 디자인 등
공예 도자, 금속, 염색, 칠보, 종이, 목공예 등
공업(산업) 디자인 가전 제품, 문구, 차량, 선박, 항공기 디자인 등

 

디자인의 조형원리

조화 둘 이상의 요소가 서로 어울려 통일감과 변화가 공존할 때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을 말한다.
형태나 색채의 성질이 비슷한 유사적 조화와 성질이 서로 다른 요소들이 모여 이루는 대조적, 대비적 조화가 있다.
균형 모양과 크기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안정된 상태이다.
대칭 균형 중앙을 기준으로 좌우의 형, 색, 크기가 같아 균형을 이루는 상태.
인간의 좌우 대칭
비대칭 균형 좌우의 형, 색, 크기 등은 다르지만 어느 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이루는 상태이다.
콜더의 모빌
방사균형 중심에서 둘레로 균형을 취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꽃의 형태
통일 작품의 화면에 질서를 부여하는 것으로, 정돈되고 안정된 느낌을 준다. 통일이 지나치면 지루하고 단조롭다.
변화 구성의 요소인 점, 선, 면의 형태나 크기. 색채 등이 서로 다르게 표현되어 화면에 생동감을 주는 것을 말한다. 변화가 지나치면 산만해지고, 무질서해진다.
율동 형태, 색채가 반복되어 느껴지는 아름다운 변화를 율동이라 한다. 같은 형태나 색올 반복함으로 생기는 반복에의한 율동과 점차적으로 변화하는 점이에 의한 율동이 있다.
비례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의 관계, 길이, 면적, 부피 등의 관계에서 상대적인 비율의 아름다움을 말한다.
황금비율 도형의 부분 들간의 미적 조화를 얻기 위해 연구된 기하학적 분할법으로 가장 아름다운 비례를 말한다. 1:1.618로 약 5:8이다. 우리 들이 사용하고 있는 성냥갑이나 우편 엽서 등도 주로 이와 같은 황금비에 따라 만들어져 있다.
대비 서로 반대되는 요소가 어울림으로써 느껴지는 강한 효과로, 상대편올 강조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시각적 요소를 동적이고 극적으로 만든다.
강조 특정한 부분의 형태나 색, 크기 등을 강화함으로써 변화를 주고 시선을 끌게 하여 긴장감을 주는 요소이다.
착시 시각의 착각에 의해 길이나 형태, 색채 등이 실제와 달라 보이도록 만든다. 현대 순수 미술에 있어서 옵 아트가 이러한 착시 현상을 잘 이용하는 화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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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화   균형    통일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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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동   비례   강조   착시

 

구성의 원리 구성이란 점, 선, 면의 형태나 색채, 재질 등의 기본 요소를 활용하여 크기나 방향, 위치에 변화를 주면서 효과적인 짜임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1) 자연형의 구성
단순화 사물이 지닌 형태나 색, 구조 등의 특징을 파악하여 목적에 알맞게 강조하거나 생략하여 변형시키는 것을 말한다.
형태의 단순화 복잡하고 세밀한 형태를 단순화하여 간결하게 구성하는 방법
명암의 단순화 명암이나 음영을 단순화시켜 구성하는 방법
색채의 단순화 대상의 다양한 색채를 간단하게 통일시켜 구성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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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물사진   정밀묘사   형태의 단순화1   형태의 단순화2

 

2) 자연형을 관찰하는 방법
집합 대상을 한군데로 모아 관찰하는 방법 (과일 무더기, 통나무 등)
확대 현미경이나 확대경을 이용하여 관찰하는 방법 (세포, 입맥 등)
절단 식물의 열매나 뿌리를 잘라 내부의 미를 발견하는 방법
분해 기계류나 씨앗, 꽃 등을 분해하여 관찰하는 방법
투시 반투명한 대상을 빛에 비추어 보거나 X선을 이용하여 관찰하는 방법
원시 위성 사진이나 항공 사진과 같이 대상을 멀리에서 관찰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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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바라기의 나선형   나뭇잎의 그물맥   소라의 나선형

 

3) 추상형의 구성
점구성 점은 위치를 가리키며 길이나 면적이 없지만, 점을 확대하면 면적을 지니게 된다.
선구성 선의 굵기나 길이, 각도, 유연성에 따라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면구성 직선형이나 곡선형 면의 길이, 넓이 등 비례에 변화를 주면서 구성한다.
 

자연형의 관찰과 구성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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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꽃 놀이   사막의 모래   단풍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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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에 의한 표현   선에 의한 율동   면분할에 의한 구성

 

4) 입체 구성
선재구성 선의 요소를 느낄 수 있는 재료, 즉, 철사나 나무 젓가락, 실, 노끈 등을 이용하여 선적으로 표현하는 구성이다. 면적인 표현요소 중시됨
☞ 송·수신탑, 철교, 건축물의 뼈대 등
면재구성 납작한 면을 가진 종이나 유리, 금속판, 아크릴 판 등의 판재를 이용하여 끼우거나 붙이는 등의 방법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입체적인 공간표현을 중시함
☞ 빌더카드 등
양재구성 나무토막이나 돌, 시멘트, 석고, 플라스틱 등 덩어리로 된 재료를 사용하여, 양감을 이루는 방법으로 구성 하는 것이다. 재료를 깎거나 쌓고 붙이는 방법 등을 이용하기도 한다.
☞ 석탑 등

 

시각디자인

1) 정의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나 정보를 시각적인 기호나 형태, 색채에 의해 전달하는 것.


2) 종 류

그래픽디자인 인쇄 매체를 이용하는 디자인. 대량복제.
영상디자인 영상 매체를 이용하는 디자인
전시디자인 전시장이나 박람회장등을 이용하여 전달 효과를 높이느 디자인

1. 문자 디자인 Lettering)

문자 디자인은 전달 내용을 시각적으로 쉽게 알리기 위해 문자를 용도와 목적에 알맞게 디자인하는 것이다.
☞ 컴퓨터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새로운 문자 디자인의 개발이 활발해졌으며, 다양한 디자인의 문자체를 사용하고 있다.
 

l) 문자 디자인의 조건
① 문자의 형태가 단순하고 명료하며 읽기 쉬워야 한다.
② 문자의 형태나 배색, 구성 등이 사용 목적 및 전달 내용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③ 획의 굵기나 길이, 문자의 크기나 간격, 배치 등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균형과 통일감을 주어야 하며, 짜임새가 있도록 해야 한다.

2) 문자의 종류
명조체 가로획의 굵기가 가늘고 우아한 서체로 주로 본문에 쓰인다.
고딕체 가로, 세로 획의 굵기가 동일한 서체이다.
궁서체 서예의 궁체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서 우아하고 유연한 느낌을 준다.
로마체 영문의 기본 서체로서, 가로획은 가늘고 세로 획은 굵다. 로마 시대의 서체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시작과 끝부분에 장식이 붙는다.
산세리프체 영문 고딕체로, 획의 굵기가 같다.
장식체 문자의 형과 색을 장식적으로 꾸미는 것.
여러가지 변형체 샘물체, 필기체, 휴먼 옛체, 태나무 체 등
그림문자 글자 모양을 생각하여 한 두획을 그림으로 나타내거나, 글자 전체를 그 뜻에 맞게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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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문자

 

2. 마크 디자인

단체나 모임 등의 성격이나 특징을 단순하고 상징적으로 표현하여 내용을 신속하게 전달하려는 목적의 디자인이다.
마크 공공의 성격을 지닌 상징적 기호로 행사, 조직 등의 목적을 표시하는 것.
심벌마크 어떤 단체가 운동 방침이나 주장 또는 행사 따위를 상징하기 위하여 만든 표지.
로고타이프 회사나 제품의 이름이 독특하게 드러나도록 만들어, 상표처럼 사용되는 글자체로 <로고>라고도 한다.


l) 마크의 조건
상징성 단체나 모임, 행사 등의 성격, 특징, 이념 등이 잘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간결성 마크를 디자인할 때에는 형과 색이 단순, 간결, 선명해야 한다.
독창성 기억에 남도록 독창적이며, 인상적 이어야 한다.
일관성 전달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마크는 일관성있게 사용하며,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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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존 마크   Good Design 마크   포돌이 마크   우체국 마크

 

2) 마크 디자인의 소재와 방법
기업, 단체, 행사를 상징하는 형태나 글자를 도안하는 것
기하형, 추상형을 도안하는 것
인공물을 상징화 하는 것
제품, 상품의 특징을 상징화 하는 것
동물, 식물을 상징화하여 표현하는 것


3) 픽토그램

빠른 정보의 전달을 위해 상징화된 형태로 사물 이나 행위 개념 등 을 나타내는 그림 문자이다.
교통 표지, 운동 경기, 기계류 등에 사용된다.
시간, 문화, 언어 등을 초월하여 사용된다.
국제적인 행사에서 시설물 안내를 위한 그림문자를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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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자인의 일관성
하나의 행사에 필요한 포스터나 초대장, 안내판, 팜플렛 등에 사용되는 문자나 마크, 색채 계획 등을 일관성 있게 표현함으로써 선전효과를 높이기 위한 디자인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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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벌 마크   로고 타이프   마크와 로고 디자인

 

3. 포스터 디자인

B.C 1000년 경 이집트에서 도망간 노예를 수배하기 위해 붙인 것이 처음으로 추측된다. 15세기 중엽 인쇄 기술의 보급으로 일반화되었으며, 19세기 컬러 인쇄의 발달로 현대화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포스터 화가로 19세기의 도미에, 보나르 등이 있다.


1) 포스터의 조건
① 간결하여 눈에 잘 띄게 한다.
② 내용을 알기 쉽게 나타낸다.
③ 생동감 있게 인상적인 표현을 한다.
④ 그림과 글씨의 조화와 배색을 짜임새 있게 한다.
⑤ 가급적 색상 수는 적게 사용한다.


2) 종 류
문화·행사 포스터
문화 행사의 개최를 알리기 위한 포스터. (미술전, 각종 전시, 박람회 등)
상업 포스터 기업체나 상점의 소개, 선전 등의 목적을 갖는 포스터
계몽 포스터 사회 공공의 질서 유지와 이익을 위한 목적의 포스터 (교통 안전, 반공, 위생, 자연 보호, 불조심 등)
관광 포스터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목적의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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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포스터   문화 포스터   관광 포스터   계몽 포스터

 

3)구상 및 제작 과정
① 포스터의 제작 의도와 목적을 명확하게 인식한다.
② 표현의 형식과 그 효과를 생각하여 아이디어를 스케치한다.
③ 재료와 기법을 정하고 견본을 제작한다.
④ 전체의 구도(그림, 문자)를 잡고 배열을 한다.
⑤ 내용에 맞는 서체를 정한다.
⑥ 색채 계획을 세운다.(2~3색도 내외와 주목성을 높인다)
☞ 레이 아웃(Lay out)
레이 아웃이란 시각전달의 표현(포스터, 달력, 신문, 책, 영상 광고물 등)에서 시각적 효과와 전달 효과를 위하여 그림이나 문자의 크기나 배치를 정하는 것을 말한다.

 

4. 포장 디자인

제품을 보호하고 사용과 수송이 편리하도록 하며 제품을 선전하기 위한 목적의 디자인이다.


1) 포장 디자인의 조건
시각적 효과
눈에 잘 띄어야 한다.
상품의 선전 상품의 특징이나 성격이 나타나야 한다.
미와 경제성 아름답고 경제적이어야 한다.
구매 의욕 구매력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기능성 상품의 운반과 보관이 용이해야 한다.
재활용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고, 과대 포장은 줄이는 방향으로 디자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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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필 포장 세트   여러 포장 용기   곶감 포장 세트

 

2) 포장지·쇼핑백 디자인
① 상품명, 상점 등의 상호나 마크, 관련 있는 문자나 무늬를 살려 디자인하며, 포장된 상태에서 마크, 상점 또는 상품명, 소재지, 전화 번호 등이 나타날 수 있게 한다.
② 잘라쓰기 편리하도록 사방 연속 무늬가 좋다.
③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④ 일회용으로 사용되는 포장지는 경비를 고려하여야 하며, 쇼핑백은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튼튼하고 가볍게 만든다.


3) 포장 용기 디자인
(1) 유의점
① 내용물의 크기, 모양, 무게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② 사용할 때의 편리성에 유의하여 디자인한다.
③ 진열해 두었을 때의 효과를 생각하여 디자인한다.
④ 사용 후 재활용을 생각하여 실용적으로 제작한다.


(2) 제작 방법
구상 스케치 제작하려는 목적에 알맞는 형태를 생각하여 여러 가지로 스케치한다.
마련그림 그리기 포장 용기의 구조나 크기를 결정한 후 밑그림을 그린다.(접히는 부분이나 포개지는 부분도 표시)
무늬와 문자 디자인 무늬와 문자를 디자인하고 색칠을 하거나 색종이를 붙인다.
조립 접히는 부분이나 풀칠할 곳을 손질하여 완성한다.


자연물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포장 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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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감용기 강낭콩   복주머니 꽈리주머니   안경집 조개

 

4) 현대 포장 디자인의 특성
① 새로운 재료 실용성을 강조하여 가볍고 튼튼한 새로운 재료가 많이 등장하였다.
② 제작 과정 제작 과정의 발달로 비용이 적게 들고, 편리하게 포장할 수 있는 디자인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③ 판매 형식 구매자가 직접 보고 고르는 직접 구매에서 통신 판매의 형태로 판매 및 구매 형태가 바뀜에 따라, 운송에 따른 포장과 선전을 중요시한 디자인이 활발하다.
④ 국제화 시대 무역 시장의 개방에 따른 상품의 보관 및 운반의 중요성과 선전의 효과를 노린 디자인이 나타났다.

 

5. 기타 디자인

1) 일러스트레이션
어원은 '볼 수 있게 한다(to make light)'에서 유래된 것으로 문자를 제외한 그림이나 사진, 도표 등을 뜻하며 삽화라는 내용 이해의 보조적 기능은 물론 독립된 작품의 역할을 포함한 시각적 조형활동이다.


조건
① 전달 내용의 이해를 쉽게 하고 암시할 수 있어야 한다.
② 개성을 살린 독창적 디자인으로 참신한 느낌이어야 한다.
③ 목적에 맞는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사용하여 작품의 가치를 더해야 한다.
 

2) 달력 디자인
날짜와 요일, 국경일, 공휴일 등을 알기 위해 필요한 것뿐만 아니라, 생활 공간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기능도 있어야 하므로 숫자, 그림, 문자 등이 조형적으로 아름답게 디자인되어야 한다.
 

조건
① 날짜와 요일 등을 알기 쉽게 배열하고 계절감을 잘 나타내야 한다.
② 시각적으로 눈에 잘 띄고 아름다우며 장식성이 있어야 한다.
③ 벽에 걸거나 책상에 놓기 좋은크기, 형태, 구조이어야 한다.
④ 문자, 숫자 등은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배치한다.
⑤ 인쇄에 의한 대량 생산이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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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 알랭   일러스트 학생작품   달력 디자인1   달력 디자인2

 

3) 카드·엽서디자인

소식을 전하거나, 축하하거나, 안내하는 내용 등을 효과적으로 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조건
① 전달 내용을 알기 쉽도록 꾸며야 한다.
②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인상적이고 아름답게 꾸며야 한다.
③ 전달 목적에 알맞는 디자인이어야 한다. (축하, 감사, 초청 등)
④ 보내는 사람의 마음을 전하는 것이므로 정성을 담아 표현한다.
⑤ 다양한 재료로 창의성을 살려 평면이나 입체로 표현한다.


4) 표지 디자인
책이나 레코드 등의 표지에 그 내용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여 독서나 음악 감상의 의욕을 불러 일으키며, 내용물을 보호해 주는 역할도 한다.


조건
① 내용에 맞는 디자인으로 상징적이어야 한다.
② 제목, 서체, 그림, 사진 등이 조화로워야 한다.
③ 읽거나 듣고자 하는 의욕을 불러 일으킬 수 있도록 아름답게 꾸며야 한다.
④ 책이나 레코드의 종류와 성격에 알맞게 디자인하여야 한다.
⑤ 재료의 특성과 비용을 고려하여 디자인하여야 한다.
⑥ 여러 권일 경우, 서로 연관성을 갖는 것이 필요하며 통일감을 준다.
⑦ 내용물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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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디자인   표지 디자인   여러 가지 표지

 

4) 광고 디자인

단체, 기업, 상품이나 상점 등을 선전하는 신문, 잡지, 팜플렛,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전달 매체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1) 종 류
PR(Public Relations) 일반 대중에게 이해와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공공 선전
CM(Commercial Message) 시청각 효과를 이용하여 구매자에게 상품을 알게하는 상업선전


(2) 조 건
① 매체의 특성을 살려 광고의 효과를 최대한 살린다.
② 시선을 끌 수 있는 참신한 디자인으로 광고하는 내용을 확실하게 전달하도록 한다.
③ 겨냥하는 대상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절한 문장과 화면을 표현하여야 한다.
④ 특히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광고 매체로 이용할 경우에는 시간의 요소를 염두에 두어야 하므로, 한정된 시간 내에 최대한의 효과를 살려야 한다.


(3) 과 정
① 광고의 목적을 살펴 겨냥할 대상을 선택한다.
② 대상에 따른 적절한 매체를 선택하고, 그 매체의 특성을 파악한다.
③ 매체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콘티를 짠다. 또한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가 등의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④ 콘티에 따라 광고를 제작한다.
⑤ 제작된 광고를 심사하여 최종 선택한 후 적절한 시기에 내보낸다.


☞ 광고 디자인의 여러 방법
다이렉트 메일(DM) 우편을 통하여 직접 전달하는 방법
리플렛(Reaflet) 낱장으로 인쇄된 광고물 (전단)
팜플렛(Phamphlet) 안내를 목적으로 하는 소책자
카탈로그(Catalogue) 제품에 관한 정보가 담긴 비교적 자세한 소책자
네온사인(Neon sign) 조명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호소하는 것


5) 영상 디자인
텔레비전, 비디오, 슬라이드, 컴퓨터 등 영상 매체를 이용하여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 디자인이다.


(1) 종류와 방법
애니메이션 정지한 그림이나 물건을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법을 말한다. 만화 영화나 공상 과학 영화에 많이 사용된다.
특수촬영 특정 필름과 기법을 사용하여 수중 촬영, 적외선 촬영 등으로 신비한 화면을 만들어 낸다.
컴퓨터그래픽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영상 자료를 응용, 변형시키는 것을 말한다.

 

공업디자인

1) 공업디자인의 특성과 분류
(1) 공업 디자인의 특성
① 산업의 생산성과 관계하여 대량 생산이 가능한 디자인을 일컫는다.
② 기능성, 경제성, 조형성 등을 고려하여 인간 중심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디자인이다.
③ 인류의 생활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2) 디자인의 변천
산업혁명 수공예 방식의 생산에서 기계적인 대량 생산으로 전환되었다.
미술공예 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 영국의 윌리암 모리스가 주창한 운동. 고딕의 특성을 예술적으로 승화시켜 현실적인 작품을 추구 했으며 미술공예 운동을 펼쳐 산업사회에 의해 밀려난 수공예의 아름다움을 부활시켰으며 생활속의 아름다움을 추구하였다.
바우하우스 운동 1919년 그로피우스가 독일에 세운 종합 조형 예술 학교로서, 예술과 산업의 조화를 목표로 구성주의 미술 교육을 주장하였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으로 옮겨져 상업주의와 함께 산업 디자인의 눈부신 발전을 가져왔다.
기능주의 과거의 장식적 양식에서 벗어나 용도와 목적에 적합한 실용성과 기능성을 찾고자 하는 디자인 운동이다.1920년~1930년대의 근대 건축 운동에서 지배적인 사조가 되었다.


(3) 수공예와 기계 공업
수공예(공예) 독창성을 가지고 기본 도구를 사용하여 직접 손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기계공업(산업 디자인) 분업의 형태로 기계를 사용하여 대량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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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모양의 TV 디자인   쓰레기 통   자동차 렌더링   자동차 모델링

 

2) 공업 디자인의 조건과 디자인 과정
(1) 공업 디자인의 조건
심미성 모양이나 색채의 아름다움을 살려야 한다.
기능성 사용하기 편리하고 안전해야 한다.
양질성 제품의 질이 좋고 견고해야 한다.


(2) 디자인 과정
제품 기획 →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 모형 만들기 → 설계도 수정 보완하기 → 제작하기 → 평가하기

 

공예

생활에 필요한 것을 아름답고(심미성), 쓸모 있게(기능성), 질이 좋게(양질성),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1) 조 건
기능성 쓸모에 맞고 사용하기에 편리하여야 한다.
조형성 아름답고 섬세하며 품위가 있어야 한다.
독창성 새롭고 참신한 것으로 창의적이어야 한다.


(2) 종 류
① 제작 목적에 따라
미술공예 독창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생활공예 실용적인 면을 강조한다.


② 제작 방법에 따라
수공예 손으로 직접 만듦(돗자리, 부채 등). 일품 생산으로 미를 중시한다.
기계 공예 기계로 만듦(주방 기구 등), 많은 사람 들이 생활속에서 편리함을 느낌
재료에 따라 금속, 도자기, 채화칠기, 자수, 칠보, 완초(왕골), 나전칠기, 죽세, 한지공예, 목공예, 화각공예, 매듭 등

(3) 제작 순서
필요한 물품을 정한다. → 구상 스케치 → 찰흙, 석고 등으로 모형만들기 → 설계도 그리기 → 제작 → 검토 → 사용 → 평가
 

☞ 여러 가지 공예 운동
미술 공예운동 19세기 후반 영국에서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공예 개량 운동으로유럽의 산업 혁명으로 대량 생산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한 것에 반작용으로 일어났으며, 생산이나 기술에 있어 전통적인 방법으로 추구하고 장식적인 면을 강조하였다.
아르누보 19세기 말에서 2O세기 초, 서유럽 전역에 걸쳐 넓게 퍼졌던 양식을 일컫는다. 해초나 식물의 넝쿨에서 영감을 얻은 감각적인 선과 무늬, 지나친 장식이 특징적이다.
아르데코 장식 미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후기 아르누보에서 바우하우스적 디자인이 확립되기까지의 중간적인 양식이다. 동서의 모든 고대 양식을 변형, 인용하면서 직선, 기하학적인 문양, 특정한 색채를 즐겨 사용하였다.
 

금속공예

금, 은, 동, 철 등의 금속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용도의 일용품과 장식품 등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1) 금속의 특성
① 광택이 있어 열과 빛을 발산한다.
② 단단해서 쉽게 깨어지거나 닳지 않는다.
③ 다른 금속과 혼합해 새로운 성질의 금속을 만들기도 한다.
④ 가공 비용이 많이 들고 색채가 다양하지 못하다.


2) 재 료
금속
금, 은, 동, 알루미늄 등의 비철금속과 철
합금 둘 이상의 금속을 합하여 만든 새로운 금속


3) 금속의 가공법
판금
얄은 금속판을 망치로 두드려 원하는 형태를 만든다.
조금 금속 표면에 쇠정을 대고 망치로 두드려 표면을 장식하는 방법이다.
주금(야금) 금속을 녹인 후, 형틀에 부어서 형을 떠내는 방법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단금 금속을 뜨거운 온도로 달궈, 덩어리 자체를 두드려형태를 만들어 낸다.
용접 금속 조각 들을 서로 붙여 나가며 모양을 만들어 내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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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판 장식   동판 촛대   좌종   동판에 칠보

 

칠보공예

1) 칠보의 특징
① 금속의 표면에 유리질의 유약을 입혀 불에 구워 만든다.
② 색이 매우 화려하고 아름다워 장신구 등을 많이 만든다.
③ 금속의 산화, 부식을 방지하고 표면의 저항력을 높인다.


2)여러 가지 표현 기법
평도법 소지에 유약을 착색하여 구워내는 기법으로 일반적인 방법.
마블법 유약이 녹은 상태로 꺼내어 긁거나 가공하여 대리석 무늬가 생기는 기법.
프리트법 유약 가루를 임의로 뿌려 우연적인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는 기법.
은박칠보 은박지로 싼 위에 유약을 입혀 독특한 효과를 얻는 기법.


3) 제작 과정
표면정리 금속의 표면을 질산액으로 닦아 깨끗이 한다.
유약바르기 금속의 뒷면에는 잡유약을 고르게 바르고 앞면에는 구상한 대로 유약을 바르거나 뿌린다.
건조 후 구워내기 건조시킨 후, 칠보가마에서 700~1000℃의 온도에 2~3분간 구워 유약이 녹으면 꺼낸다.
표면에 그림 그리기 표면에 무늬나 그림을 그릴 때는 유약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린 후 다시 구워낸다.
산화피막 제거 유리의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 유리 표면에 생긴 피막을 숫돌을 이용하여 제거한다.
☞ 금속과 유약의 열팽창율이 서로 다르므로 앞 뒤쪽에 모두 유약을 바른 후 구워야 칠보가 깨지거나 금속이 휘지 않는다
☞ 금의 순도
순금에 은이나 니켈 등을 합금하여 사용하는데 합금한 경우 금의 함유율을 캐럿(K, Kt)으로 표시한다. 24K는 100% 순금 또는 24금으로서, 1K는 다른 금속에 1/24의 금이 함유된 것을 말한다. 또 18K의 합금은 75%금이 포함된 것이다.

 

염색

천에 여러 가지 색의 염료를 사용하여 물들이는 것을 말한다.
1) 섬유의 종류
식물성 면, 마 (태우면 종이 타는 냄새가 난다.)
동물성 양모, 비단 (태우면 머리카락 타는 냄새가 난다.)
인조 합성, 반합성, 재생 (태우면 유독 가스가 난다.)


2) 염료의 종류
직접염료
면직물, 삼베, 모시 등의 식물성 섬유에 적합하며, 소금을 섞어서 사용한다.
산성염료 모직물, 명주, 가죽 등 동물성 섬유에 적합하며, 식초를 섞어서 사용한다.
합성염료 식물성, 동물성 섬유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3) 염색 기법과 제작 과정
직접염
염료를 붓에 묻혀 천에 직접 그림을 그려 염색하는 방법이다. 회화적인 붓 터치를 표현할 수 있다.
날염 판화와 같이 리놀륨판, 목판, 실크 스크린판 등으로 판을 만들고 염료를 묻혀 찍어서 염색하는 방법이다.
홀치기염 천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묶은 다음 염료에 담가 염색하는 방법으로 묶은 부분은 염색이 되지 않는다.
천을 실로 묶거나 매듭짓기 →염료에 담그기 →끓이기 →행구기 →그늘에서 말리기→매듭 풀고 다림질
파라핀염 파라핀을 녹여 그림을 그린 후 파라핀이 묻지 않은 부분에 염료를 칠하는 방법이다.
파라핀으로 그림그리기 →염료 칠하기 →다림질하기 →찜통에 넣어찌기→행구기 →그늘에서 말리기

 

홀치기염색 제작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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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줄로 홀치기   염료에 담그기   매듭풀고 다름질   완성된 가방

 

파라핀염색 제작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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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핀 칠하기   염료 칠하기   다림질 후에 찌기   완성된 작품

 

도자기 공예

점토를 사용하여 형을 만들어 불에 구워낸 공예품을 말한다. 인류 생활의 초기부터 만들어졌으며 현재에도 실생활에 사용된다.
☞ 유약의 종류와 칠하는 방법, 굽는 불의 온도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


1) 종류

토기 (유약 없이 초벌구이만 600∼800℃), 흡수성이 많다.
☞ 화분이나 기와 등
석기 (1000~1300℃) 옹기 또는 오지 그릇 이라고도 불리며, 흡수성이 적다.
☞ 꽃병, 외장 타일,기와 등
도기 (재벌구이1200~1300℃), 흡수성이없고 불투명하다.
☞ 내장 타일, 식기류, 장식품 등
자기 (1300~1500℃), 주로 백토를 이용하며 흡수성이 없고
표면에 광택이 있다.
☞ 고급 식기. 특수 자기 등


2) 도자 공예의 재료 및 용구
소지(태토) 도자기를 만드는 흙을 말하며 점착력이 강한 점토, 고령토, 석영, 장석 등을 사용한다.
소성 흙을 불에 구워내는 과정을 통해 도자기의 상태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두 번의 소성과정(초벌구이, 재벌구이)을 거치며, 화력은 서서히 높여야 한다.
유약 유리질의 규산염으로 고온에서 녹아 그릇 표면에 유리막을 형성하여 광택과 방수 등 내구력의 효과와 장식의 효과를 지닌다.
녹로 판위에 흙을 올려 놓고 판을 회전시켜 그위에서 제작할 수 있도록 만든 용구


3) 도자기의 성형 방법
흙판 붙이기 흙을 반죽하여 흙판으로 만든후, 잘라 붙여서 만든다.
빚어 만들기 손으로 주물러서 원하는 형태를 만든다.
흙가래로 쌓기 흙을 길고 둥글게 가래를 만들어 말아서 쌓아 올리며, 흔적을 없애기 위해 흙을 문지르기도 한다.
물레법(녹로) 물레를 회전시켜 중심을 축으로한 원형을 만든다. 좌우대칭의 모양
☞ 물레- 녹로 라고도 하며 회전시킴으로써 매끈하고 둥근 좌우대칭의 도자기 형태를 만드는 데 편리한 도구이다. 추동식과 전기식이 있다.
석고본 석고로 틀을 만든 다음 묽은 점토를 부어 만들며, 복잡한 형을 만드는 데 용이하고 대량 생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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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판으로 만들기   빚어서 만들기   흙가래로 쌓아 만들기   물레로 만들기

 

4) 도자기의 제작 과정

①반죽하기 흙에 포함된 공기를 배출하고 점력을 높이기 위해서 꼬막밀기를 한다.
②성형하기 흙을 반죽한 후, 회전하는 물레 위에 놓고 손으로 흙을 끌어올리면서 원하는 형태를 성형한다.
③건조 그늘에서 서서히 건조시킨다.
④초벌구이 7OO~900℃ 정도의 온도로 가마에서 구워낸다.
⑤유약바르기 무늬를 그려 넣은 후, 유약을 바른다.
⑥재벌구이 다시 도자기 가마에 넣어, 도기는 약 1200℃, 자기는 약 1400℃ 의 온도에서 구워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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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품 말리기   초벌 구이   유약 바르기   재벌 구이

 

☞ 청자와 백자
청자 도자기에 극히 소량의 철분을 함유한 유약을 발라 고온(1400℃ 이상)으로 가마에서 구우면 푸른 기운을 띠게 된다. 고려 시대에 많이 만들어졌다.
백자 희고 투명성이 있는 소지를 사용하였으며, 청자보다 나중에 만들어졌다. 조선 시대에 많이 제작되었으며, 소박하고 우아한 멋이 있다.
상감청자 성형한 도자기의 표면에 무늬를 조각하고, 그 속에 적토나 백토로 메꾼 다음에 초벌구이→유약바르기→재벌구이의 순서로 제작된다.
분청사기 회색 또는 회흑색 태토() 위에 백토니()를 분장한 다음에 유약을 입혀서 구워낸 자기.

 

목공예

1) 목공예의 특성
① 자연스러운 빛깔과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② 찌거나 삶아 완전히 말리면 뒤틀리거나 갈라지지 않는다.
③ 나무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재질감을 준다.


2) 목재의 종류
무른 목재 오동나무, 느티나무, 벚나무 등
단단한 목재 참나무, 단풍나무, 회양목 등


3) 목재의 사용
심재 나무의 속 부분으로 단단하다.
변재 나무의 껍질 부분으로 잘 휘고 무르다.
합판 목재를 앓게 잘라 서로 다른 방향으로 여러 겹 붙인것으로, 휘어지거나 뒤틀리지 않는다.


4) 목재의 보존처리
건조법 목재를 자연적, 인공적으로 건조시킨 후 가공함으로써 뒤틀림을 방지한다.
방부법 목재가 썩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부제를 표면에 처리하거나, 내부에 주입하는 것이다.
내화처리 불연 재료를 표면에 씌워 화재를 예방하는 방법


5) 목공예 용구 톱, 대패, 망치, 끌, 조각칼, 송곳, 드라이버, 자 등


6) 목공예의 제작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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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   사방 스케치   크게 자르기   세부 다듬기   완성

 

7) 도장(칠)
공기 중의 습도나 빛 등에 의해 나무의 표면이 갈라지거나 변형, 부식 등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광택을 주어 나무 고유의 색과 결의 아름다움을 살리고 표면을 보호한다.
재료 수성 페인트, 유성 페인트, 에나멜, 락카, 니스 등


도장 과정
초벌 사포질하기 → 결메우기 → 초벌칠하기 → 재벌 사포질하기 → 재벌 칠하기
 

 

환경디자인

우리 주변의 환경 즉, 집 안팎, 교실, 학교, 나아가 우리 고장, 도시 환경 등을 아름답고 편리하며 쾌적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1) 필 요 성
자연을 보호, 보전하여 공해, 재해로부터 인간을 보호한다.
인공 구조물을 관리, 유지하여 사회와 개인의 질서를 유지한다.
환경을 편리하고 아름답게 꾸며 생활을 풍요롭고 쾌적하게 한다.

(2) 환경 디자인의 조건
① 인공 구조물간의 질서와 조화유지
③ 편리하고 능률적인 설계
④ 문화유산의 보호 및 보존
☞ 건축 디자인을 할 때에는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룬 조형적인 계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 실내 디자인(인테리어)
(1) 조 건
① 가구와 집기의 형태를 고려한 배치
② 광선의 방향과 통풍 등 생활의 자연 환경적 요소 고려
③ 실내 분위기를 고려한 내부의 장식과 색채 배치
④ 가구 및 물품들의 배치와 배색


(2) 가정의 실내 디자인
사람의 움직임을 고려하여 기능적으로 계획하고, 공간을 짜임새 있게 계획하여 실용성이 있도록 한다. 외벽은 재료, 색깔 등으로 변화와 통일감을 주고, 지붕은 벽에 비하여 명도를 약간 낮춘다.
거실 밝고 안정되며 부드러운 느낌으로 꾸민다.
공부방 거실과 분리되고 밝은 조명과 안정감 있는 분위기가 필요하다.
어린이방 햇빛이 잘 드는 밝은 방으로, 명랑하고 부드러운 색조로 꾸민다. 뾰족하거나 위험한 물건은 배치하지 않는다.
부엌 깨끗하고 청결하며 부드러운 분위기로 동선을 고려하여 기능적으로 계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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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분위기   시원한 느낌의 복도   호텔 내부   사옥 내부 전경

 

(3) 교실 디자인
① 아늑하고 안정감 있게 꾸미며, 지나친 장식은 피한다.
② 눈의 피로를 막을 수 있는 녹색을 활용하여 배색한다.
③ 채광과 조명이 밝아야 하며, 책상 배치를 효율적으로 하여 수업의 능률을 올린다.


(4) 사무실 디자인
① 일의 능률 향상을 위해 기능적이고 효율적인 가구 배치가 필요하다.
② 위는 밝고 아래는 어두운 배색을 하면 안정적이다. 자극적인 배색은 피한다.
③ 사무 용구(의자, 책상)등은 벽색을 고려하여 원색이나 장식적인 것은 피한다.


☞ 실내에 알맞은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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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 부분 조명   교실 전체 조명   공부방 집중 조명

 

2) 실외 환경 디자인
(1) 조건
① 자연과 인공 구조물, 건물 상호간의 조화를 고려한다.
② 주변의 자연 환경을 보호하고 보존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주위의 인공 구조물, 건축물 등과의 상호 조화를 고려하여 공간을 디자인한다.


(2) 어린이 놀이터 디자인
① 고명도, 고채도의 밝고 명랑한 색으로 디자인한다.
② 위험한 기구나 시설은 피하고 안전을 먼저 고려한다.
③ 튼튼하고 재미있게 꾸며야 한다.


(3) 벽면(외벽) 디자인
① 주위 환경과 어울릴 수 있는 색으로 디자인한다.
② 벽화, 모자이크, 스테인드글라스를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③ 공사를 위해 임시로 설치한 벽면에도 아름다운 거리 환경을 만들기 위한 디자인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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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그래픽   버스 정류장   벽면 장식그림

 

(4) 도시 계획
① 기능성과 합리성, 안전성을 고려하여 디자인, 배치한다.
② 편의 시설과 공공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③ 도로와 교통 체계, 교량 등의 조건을 생각하여 배치한다.
④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공원과 녹지대를 배치한다.


(5) 환경 구조물
① 행사나 인물 등을 기념하거나 순수한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조형물을 배치한다.
② 주위 환경과 조화를 잘 이루는 작품이어야 한다.
③ 그 도시나 마을의 상징이 되기도 할 뿐 아니라 환경의 일부가 되기도 한다.


스트리트 퍼니처 가두에 설치된 소건조물 거리의 가구라는 뜻이다. 예를 들면 공중전화부스, 전차버스의 소대합실, 매점 등을 가리키는 새로운 용어이다.
 

슈퍼그래픽 현대의 도시환경이나 건물의 대형화에 따른 대형광고물의 출현과 더불어 새로운design-ck.jpg 미적감각을 부여하기 위한 회화상의 한 사조로서 표현방법 조형, 색채등의 전통적 방법에 얽매이지 않고 건물의 표면이나 공간의 표정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는 대중예술로서 환경디자인(Environmental Design)의 한 부분이라 할수 있다.
환경조형물 순수미술의 한 분야로서 물체의 형태미를 추구하는 조형예술작품을 말합니다. 조각조형물이 전통적으로 미술관이나 화랑의 실내에서 야외로 나오게 되면서 야외조각(Outdoor Sculpture)이라 불리었고, 현대의 도심지의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고 자연과 인간의 연결 매개체로서의 기능을 가진 조형이 환경조각(Environmental Sculpture)이라 할수 있다.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용문로437 용문중학교 미술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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