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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이란?

자연미와 조형미

 

1.자연미
•우리 선조들의 삶은 자연과의 조화속에서 여유와 멋을 찾았다.
•자연 자체의 형과 색은 스스로 엄격한 질서와 조화를 이루면서, 우리에게 가장 완벽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미술은 자연을 바탕으로 한 것이며, 자연의 아름다움은 모든 예술 활동의 원천이 된다
 꽃이나 나무, 구름, 산, 바위, 저녁노을 등의 아름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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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미   조형미   자연미와 조형미의 조화

 

2.조형미
① 인간에 의해 창조적으로 표현된 아름다움을 말하며 회화, 조소, 건축, 공예, 디자인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② 조형미는 자연미를 모티브로 재창조 된다.
③ 조형미의 종류
•대상의 형과 색을 그대로 재현하여 창조한 아름다움

•대상의 형, 색에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등을 첨가하여 창조한 아름다움
•대상의 형이나 색에 상관없이 순수한 조형요소만을 사용하여 창조한 아름다움
 

3. 자연미와 조형미의 조화
자연과 조형과의 관계 자연은 우리에게 삶의 안식을 주며, 조형은 우리에게 삶의 의미를 준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과 조형은 항상 긴밀한 연관성에 의해 함께 존재하고 공유된다. 자연미과 조형미의 조화 조형이 자연과 조화를 이룰 때, 조형은 자연을 더욱 아름답게 함과 동시에 삶을 풍요롭게 한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 자연을 파괴하지 않고 조형미와 조화시키는 것은 인간이 추구하는 최상의 아름다움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잘 보존하고 가꾸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4, 동서양의 자연관
동양의 자연관 인간은 자연의 한 부분으로 해석하여 자연과의 조화를 중요시하였다.
서양의 자연관 자연은 인간이 정복하고 극복하여야 할 탐구의 대상으로 여겼다.

① 우리 나라의 조형물은 부드러운 곡선을 많이 사용한 아담한 형태로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② 서양의 조형물은 규모가 크고 강직한 직선을 많이 사용하여 자연을 지배하고자 하는 인상을 강하게 풍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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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건축미   통도사    서양의 건축미  베르사이유 궁전

 

미술과 생활
1. 생활속에 미술
(1) 미술과 생활의 관계

미술과 생활  미술은 우리의 생활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창조되고 활용된다. 생활 속에 미술을 도입한 것은 원시 시대의 벽화나 빗살무늬토기 등에서도 찾아 볼 수 있으며, 현대에도 생활 용품에서 부터 의복, 건축, 환경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생활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생활 속에서 감상하는 미술 작품 감상을 통하여 생활의 질을 높이고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다.
생활에 사용하는 미술 공예나 건축, 여러 가지 디자인이 여기에 속한다. 생활 속에서 직접 사용하는 물건에 아름다움을 부여하여 쾌적한 삶을 제공한다.
생활 속에서 표현하는 미술 그림을 그리거나 도자기를 만들거나 실내 장식을 하는 것은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스스로 표현하는 것이다.


(2) 생활 속 미술의 예
① 거실의 빈 벽에 미술품을 걸었더니 분위기가 달라졌다.
② 같은 질의 상품이라면 더 아름답게 디자인된 것을 선택한다.
③ 여러 시각 매체를 통해 새로운 상품 들을 선전한다.
④ 가구에 어울리는 커텐이나 벽지의 색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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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석기 동굴벽화   자경전  십장생 벽면   풋볼모양의 그릇

 

2. 미술과 문화
각 나라와 민족은 고유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화는 그 나라의 역사, 시대와 사회상, 그리고 기후와 풍토를 바탕으로 형성되며,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끼친다.미술가는 의식적 이든 무의식적 이든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의 영향을 받게 되며, 이를 작품에 표현하게 된다. 세계 여러 나라들과 민족들은 상호 교류를 통해 문화를 공유하기도 하고, 서로의 문화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3. 종교와 미술
선사시대 예술품으로써 의미를 따로 둔 것이 아니라, 생활과 직접 관계된 미술이었다. 다산과 다수확의 기원을 담아 토기나 벽화 등으로 표현하였으며, 주술과 원시 신앙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고대•중세시대 그 사회의 지배적인 종교를 바탕으로 회화, 조소, 건축 등을 제작하였다. 불교를 숭상했던 나라들은 사찰, 불상, 불화 등이 주류를 이루었고, 그리스트교가 성행했던 나라에서는 성당, 사원, 조각, 회화 등이 제작되었다.
근대•현대시대 르네상스 이후에는 종교보다 인간 자체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종교와 미술의 상관성이 중세에 비해 많이 떨어졌다. 따라서 근·현대에 이르러서는 개인의 창의성과 개성이 존중되는 작품들이 활발하게 제작되고 있다.


4. 미술과 과학
(1) 과학이 미술에 기여한 점
① 재료적 측면
•종이의 발명으로 미술 작품의 제작이 대중화 되었다.
•시멘트, 유리, 플라스틱과 같은 재료는 조각, 공예, 건축 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유채 물감의 발명으로 사실적인 표현이나 개성적 표현이 가능해졌다.
② 방법적 측면
•불의 발견으로 도자기의 제작이 가능해졌다.
•색채 과학과 광학의 발전은 빛에 대한 탐구 정신을 활발하게 하여 인상파 회화에 영향을 주었다.
•사진기의 발명으로 사실적인 표현에 대한 의지가 점차 사라지고 작가의 개성을 표현한 독창적인 작품 경향이 나타나게 되었다.
•현미경의 발명은 현대 추상미술의 발전을 자극하였다.
③ 미술의 대중화
•인쇄 기술의 발달을 통해 대중적으로 미술을 접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영상 매체와 교통, 통신의 발달로 미술 문화의 빠른 확산과 교류가 가능해졌다.
•과학을 이용한 미술, 동력을 이용한 움직이는 조각과 영상매체를 이용한 미술이 나타났다.
④ 미술품 보호
미술품의 발굴 초음파, X-ray 등을 이용한 미술품의 안전한 발굴이 가능해졌다.
미술품의 복원 여러 기술과 재료의 개발에 따라 부분적으로 떨어져 나간 작품의 복원과 바탕, 천의 교체 등이 가능해졌으며, 미술품 보호 기술이 향상되어 미술품 보존이 용이해졌다.

(2) 과학의 발달과 미술의 역할
① 과학의 발달로 인해 추락하고 있는 인간 정신의 가치를 회복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정신 세계를 존중함으로써 인간 고유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한다.
② 기계에 의존하는 경향에 대해 미술은 인간의 독창성을 발휘할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창조성과 개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과학의 발달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5. 미술의 역할

picto1.gif   가장 이상적인 사회  진•선•미의 조화
예술의 분야  음악, 연극, 무용, 영화, 문학, 미술 등
미술의 분야  순수미술, 응용미술
    •순수미술 Fine arts  감상을 목적으로 한 미술형식  회화, 조소, 서예
    •응용미술 Applied art  생활에 직접적으로 쓰임이 있는 미술형식  디자인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용문로437 용문중학교 미술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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