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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 Appreciation

미술감상의 의의

1. 감상의 뜻

• 보고 느끼며 즐기는 가운데 정신적인 안정과 풍요로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 보다 폭넓게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감상의 대상

자연미 구름, 바다, 산, 꽃 등 자연의 아름다움
조형미 회화, 조각, 공예, 디자인, 건축 등 인간이 만든 모든 조형물의 아름다움
 

3. 미술의 기능

인간과 미술  미를 추구하는 것은 당연한 인간의 본능으로 누구나 하는 것이고, 인간의 마음을 일깨워 주기도 하고 풍요롭게 하기도 한다.
종교와 미술  미술의 발생인 인류 최초의 벽화로 부터 전개과정은 종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발전해 왔다.
생활과 미술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고 윤택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회와 미술  사회. 경제. 정치. 경제 등을 반영하고 기록하는 것은 미술의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이다.
 

     
인간과 미술 [현대 홍명섭]   종교와 미술 [구석기]   생활과 미술 [청동기]   사회와 미술 [고구려]

 

4. 미술 감상

(1) 미술 감상의 목적
• 정서를 풍부하게 하여 생활을 보다 만족스럽고 윤택하게 한다.
• 작가의 미적인 활동을 체험하고 표현 방법을 연구하여 표현 능력을 기른다.
• 타인의 생각을 이해 존중하며, 새로운 시각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2) 감상의 태도
• 마음을 열고 아름다움을 받아들이려는 자세로 작품을 본다.
• 작품의 일부분에 치중하지 말고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파악하여야 한다.
• 작가, 제작 동기, 제작 과정, 시대적 배경 등 작품과 관련된 주변 지식을 바탕으로 생각하며 감상한다.
 

     
조선시대 조각보   저녁의 불-클레   조선시대 백자   메소포타미아

 

5. 작품 감상법

1) 작품내용 서술   작품 속의 대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무엇이 보이는가? 를 객관적으로 이야기 한다.
• 이 작품에서 무엇을 볼 수 있는가?
• 이 작품의 주요 색은 무엇인가?
• 이 작품에서 사용한 재료는 무엇인가?

2) 작품의 구조 분석   작품 속 대상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사실적 형태인가?
• 비사실적 형태인가?
• 조형의 원리 중 어느 것을 중점적으로 사용하였는가?

3) 작품의 의미 해석   전 단계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작품에 대한 느낌, 분위기, 작가의 의도, 작품제작의 배경 등을 알아봄으로써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생각한다.
•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
• 작품의 텃치나 질감을 이렇게 사용한 까닭은 무엇인가?
• 결국 작품이 전하려는 의미는 무엇인가?

4) 작품의 가치 평가   전단계의 모든 근거를 통하여 작품의 가치와 중요성을 판단한다.
• 어떤 기준을 가지고 이 작품을 평가할 것인가?
• 이 작품이 훌륭하다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단발령 만금강 - 조선시대 [정선]   생트 빅투아르산 - 프랑스 [세잔]

 

우리나라의 미술

1. 선사시대의 미술

1) 구석기 B.C 3000년경  뗀석기, 주먹도끼, 밀개 등

2) 신석기 B.C 2000년경  정교하며 세련된 형태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간석기, 골각기, 빗살무늬 토기 등

3) 청동기낙랑
섬세하고 정교한 면을 보여 주는 중국과는 다른 독자적인 청동기 문화를 이룩하였다. 특히 낙랑의 문화는 금속 세공과 장신구 등에서 우수한 것이 많다.
농경무늬 청동기  청동으로 만들었으며, 농경 생활을 나타내는 무늬가 새겨져 있다.
잔무늬 거울  청동으로 된 거울로 섬세한 문양이 새겨져 있다.
순금제 교구  순금의 허리띠 고리로, 용이 새겨져 있다.
채화칠협  옻칠을 한 대나무 상자에 한나라의 왕, 효자, 열녀, 충신들이 그려져 잇어 한나라의 회화 양식과 풍속을 살펴볼 수 있다.
붉은간토기  도자기의 기본 형태를 엿볼 수 있다.
 

     
[빗살무늬토기]
신석기
  [반구대 암각화]
청동기
  [잔무늬 거울]
청동기
  [채화칠협]
낙랑시대

 

2. 삼국시대의 미술

(1) 고구려

주변 민족과의 끊임 없는 전쟁을 통해 씩씩한 기상을 볼 수 있으며, 장엄하고 웅대한 고분 미술이 발달했다.

1) 고분벽화  무용총 무용도와 기마수렵도 등
쌍영총  통로에 한 쌍의 팔각 기둥이 서 있어 쌍영총이라 불리게 되었다.
강서고분  네 벽에 방위의 수호신인 사신도가 있다.
사신도  동-청룡, 서-백호, 남-주작, 북-현무

2) 조소 금동미륵반가상, 연가7년명금동여래입상 등

3) 화가 담징은 일본으로 건너가 금당벽화를 그렸다.

(2) 백 제

온화하고 유려한 기풍으로 가장 한국적 문화를 이루고 일본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 건축
미륵사지 석탑  현존하는 석탑 중 가장 오래 되었다.
정림사지 5층 석탑  백제탑이라고도 하며, 비례가 아름다운 목조탑의 양식이다.
무령왕릉  무령왕의 능으로 연화문의 벽돌을 쌓아 만들었다.

2) 불상  온화하고 친밀감을 주는 불상이 발달하였다.
금동 관음보살 입상  부드러운 곡선과 미소가 특징적이다.
서산 마애삼존 불상  삼국 중 가장 뛰어난 것으로 '백제의 미소'라 불리는 석불이다.

3) 공예
금제관식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순금 장식
산경문전  귀형문, 반룡문, 봉황문, 와운문, 연화문이 새겨진 벽돌

4) 화가  아좌태자는 일본의 쇼토쿠 태자상을 그렸다.
 

(3) 신 라

향토성이 짙으면서 화려하고 정교한 금속 공예가 발달하였다.

1) 건축
분황사 석탑  선덕 여왕 때에 건립된 것으로 임진 왜란 때 손상되어 3층만 남아 있음
첨성대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
황룡사  신라 최대의 사찰이었으나, 몽고 침입 때 소실

2) 조소
금동 미륵보살 반가상(국보78호)  삼국시대에 유행한 반가사유상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불상으로, 오묘한 표정과 의문()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균제된 자세, 명상에 잠긴 오묘한 모습, 우아하고 화려한 옷무늬 등이 뛰어나다.

3) 공예
기마 인물형 토기  말 탄 무사를 나타낸 테라코타형 토기
금관  미풍에도 흔들려 화려한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순금 귀걸이  정교함과 화려함의 극치로 금속 공예품

4) 회화
천마도  말의 안장 양쪽에 달아 늘어뜨리는 장니에 그려진 말그림이다.

기마 인물도  천마총에서 출토

 

3. 통일신라의 미술

삼국 미술을 종합하고 당나라의 문화를 흡수하여 우리 나라 미술의 황금기를 이루었고, 불교 미술을 꽃피웠다.

1) 건축
불국사  경덕왕 때 김대성이 창건
석굴암  중국 석굴의 영향을 받아 화강암으로 축조되었나 창의적인 면이 돋보임
석가탑  절제미가 돋보이는 남성적인 느낌의 석탑
다보탑  우아하고 여성적인 느낌의 석탑

2) 조소
석굴암 본존불상  석굴암의 중앙에 안치되어 있는 높이 3m의 화강암으로 된 불상으로 부드러운 미소와 풍부한 양감 등은 우리 나라 석불의 극치를 이룬다.
십일면 관음상  석굴암 본존상의 뒷편 에 있는 부처 조각
석굴암 인왕상  석굴암 좌우에 서있는 고부조

3) 공예
상원사종  우리 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범종
성덕대왕 신종  봉덕사종, 에밀레종 등으로 불리움
와전  화려하고 섬세한 무늬를 새긴 벽돌

4) 화가
<전채서>라는 관청을 두어 회화를 장려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화가로는 불화에서 쌍벽을 이루었던 정화와 단계, 그리고 김충의 등이 있다.

 

4. 고려시대의 미술

신라를 계승하여 화려하고 귀족적인 불교 미술이 발달하였고 도자기와 금속, 칠기 공예등 귀족 미술이 특히 발달했다.

1) 건축
부석사 무량수전  신라의 것을 재현한 배흘림 기둥이 아름다운 목조 건물
봉정사 극락전  현존 목조 건물 중 가장 오래된 것
지광국사 현묘탑  3층 석탑으로 현재 경복궁 내에 있음
경천사 10층석탑  탑신에 많은 불교관련 조각이 있음
수덕사의 대웅전
월정사 8각 9층석탑

2) 조소
아미타 여래 좌상  고려의 유일한 소조 불상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  국내에서 가장 큰 석조 불상

3) 회화
<도화서>이라는 기관을 두어 화가를 양성하였다.
양류관음도  혜허가 그린 화려하고 정교한 불화
천산대렵도  공민왕이 그린 그림으로, 중국 북송의 영향을받은 원체풍의 작품
부석사 조사당 벽화  고려 시대의 가장 오래된 벽화
주악 천녀도  피리를 불고 있는 천녀의 모습을 표현

4) 공예
상감 기법과 특유의 푸른 비색을 지닌 독창적인 상감청자를 만듦으로써 우리 나라 도자 공예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순청자  은은하고 깊이 있는 느낌을 주는 청자
상감 청자  상감기법의 화려한 무늬와 깊이 있는 장식성을 갖추고 있음
나전칠기  조개 등의 껍데기를 칠기에 붙여 광택을 냄
금속공예  청동 은입사 포류 수금문 정병 등
하회탈  탈춤을 출 때 쓰던 나무 탈
 

       
무용총 [기마수렵도]   강서고분 [청룡도]   백제 [무녕왕릉]   마애삼존 불상[백제]   정림사지 5층석탑
[백제]
       
금관 [신라]   금동 미륵보살 반가상
[삼국시대] 국보83호
  석굴암 본존불
[통일신라]
  성덕 대왕 신종
[통일신라]
  상감청자
[고려]

 

5. 조선시대의 미술

유교 사상을 존중하고 불교를 억압함에 따라, 불교 미술이 쇠퇴하고 유교 문화가 성립되었다. 불교적, 귀족 증심의 통일 신라와 고려 미술에 비해, 조선 시대에는 건축과 공예가 중심이된 소박하고 서민적, 실용적인 미술이 발달하였다.

1) 건축  조선 시대에는 종교적인 건축물보다는 서원, 성곽 등 실용적인 건축물들이 주로 세워졌으나, 임진 왜란과 병자 호란을 겪으면서 많이 불타 없어졌다.
경복궁  1394년에 건립되었으나 임진 왜란 때 소실되어 홍선 대원군이 다시 재건하였다.
숭례문  국보 제 1호로, 현존하는 성문 중 최대의 건축물로서 4대문 중의 하나이다.
원각사지 1O층 석탑  세조 때 세워진 석탑이다.

2) 조소  불교를 탄압하여 별다른 불상 조각 작품이 없고 궁궐내에서 볼 수 있는 석수나 해태, 거북 등의 석조물이 대부분이다.

3) 공예  실용적이고 소박한 느낌의 서민적인 도자기 , 목공예, 칠기 , 화각공예, 죽세공예 등이 발달하였다.
도자공예  전기에는 분청사기가 발달하였고 후기에는 백자가 발달하였다.
목공예  고려 시대의 나전 칠기와, 쇠뿔을 벗겨 붙이는 화각공예가 발달하였다.
 

   
[경복궁]   [청화 백자]   [분청 사기]

 

4) 회화  도화서를 두어 그림을 장려하였며 전기에는 채색 위주의 북종화풍이, 후기에는 시(詩), 서(書), 화(畵) 위주의 남종화풍이 성행하였다.
안견  <몽유도원도><적벽도>
강희안  <고사관수도>
이상좌  <불화첩><기노도>
신사임당  <초충도><포도도>
정선(겸재)  산수를 직접보고 그리는 진경산수 기법과 겸재준을 창안하여 산수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인왕제색도><금강전도>
김홍도(단원)  풍속화가. 서민들의 생활상을 우화적이고 해학적으로 표현 <서당도><씨름도>
신윤복(혜원)  풍속화가. 한량들의 놀이를 표현. <단오풍정><천금상련>
심사정(현재)  영모화에 탁월 <맹호도><하경산수도>
김명국  선종화. 필력이 힘차고 활달한 작품 <달마도>
장승업  호탕하고 활달한 화풍 <홍백매십정병><파초와 신선>
강세황  태서법(서양화법)을 처음으로 시도한 화가 <영통동구>
 

   
초충도 [심사임당]   단원화첩 [김홍도]   금강전도 [정선]

 

5) 서예
김정희  금석학의 대가이며 뛰어난 서예가이다. 추사체라는 독자적인 서체로 우리 나라 서예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세한도>, <부작란도>
김구  인수체라는 독특한 필법을 창시, 조선 초기4대 서예가(김구, 양사언, 안평 대군, 한호)의 한 사람이다.
안평대군  세종의 세째 아들로 조맹부체에 능했다.
한호  호는 석봉. 해서, 행서, 초서에 모두 뛰어나 김정희와 함께 조선 서예의 쌍벽을 이루었다.<석봉 천자문>
양사언  호는 봉래, 초서에 능했으며, 월정사 비문을 썼다.

 

6. 근대/현대의 미술

19세기 말 서양 문화가 유입되면서 전통 문화의 바탕 위에 새로운 우리 문화를 창조하게 되었다.

1) 건축
덕수궁 석조전  1909년에 세워진 우리 나라 최초의 서양식 건물이며, 르네상스 양식을 취하고 있다. 현재는 <덕수궁 미술관>이다.
명동성당  고딕식 건축으로서 창은 스테인드 글라스로 장식하였다.
독립문  로마의 개선문을 본떠서 만들었다.
현대로 오면서 점차 새로운 건축 자재와 기술의 발달로 기능미를 살린 현대식 건물이 세워지게 되었다.

 

2) 조각  해방 이후 추상 조각이 도입되면서 더욱 발전하였다.
김복진  최초로 서구의 조각을 도입한 한국 근대 조각의 개척자이다.
윤효중  목재로 인체를 표현 <물동이를 인 여인><현명>
김종영  근대 추상 조각의 선구자 <무제><자각상>
권진규  테라코타로 인체를 표현 <자소상><지원의 얼굴>
 

   
[덕수궁 석조전]   자각상 [김종영]   지원의 얼굴 [권진규]

 

3) 공예
대표적인 작가로는 이순석, 유강렬 등이 있으며, 전통 공예와 생활 공예, 공업 제품으로 발전하였다.

4) 회화  전통적인 기법을 바탕으로 현대적 감각의 동양화가 발전하였으며, 서양화가 도입하였다.
안중식  장승업의 영향을 받았음 <도원문진도>
김은호  전통적인 채색화를 많이 그렸음 <논개초상><승무>
변관식  거친 필치로 그림 <누각청류><해금강 총석정>
이상범  산수화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 <산가모연><초동>
허백련  전통적인 남종화의 대가 <일출이작><계산청하>
노수현  <산수><설경>
박내현  여류 화가로 현대적 감각의 동양화를 많이 그림 <노점>
 

     
누가청류 [변관식]   모추 [이상범]   미인도 [김은호]   계산청하 [허백련]

 

서양화는 고회동이 우리 나라에 처음 들여온 이후에 많은 작가들이 일본, 프랑스, 미국 등에서 서양화를 배워 오면서 서구 미술이 폭넓게 소개되었다.
고희동  최초로 서양화를 도입. 서화 협회 창설 <부채를 든 자화상>
나혜석  우리 나라 최초의 여류 서양 화가 <파리풍경><선죽교>
구본웅  야수파적인 분위기 <친구의 초상>
이중섭  힘차고 강한 필치가 특징 <흰소>
박수근  독특한 질감의 향토적인 분위기 <나무와 두 여인들>
김환기  한국적인 분위기의 추상 <날으는 새>
 

     
황소 [이중섭]   네모녀 [박수근]   외로운 달 [김환기]   자화상 [고희동]

 

동양의 미술

1. 중국의 미술

중국 미술은 광활한 대지와 대륙적인 기질로 규모의 방대함을 자랑한다.
중국의 미술은 우리 나라를 거쳐 일본까지 영향을 쳤고, 실크로드(비단길)를 통해 유럽까지 진출하였다.

 

1) 하, 은, 주 시대
상형 문자인 갑골문(고대 상형문자), 석고문 등이 만들어졌다.
세련된 문양의 청동기 주조술이 발달하였다. <도철문>

 

2) 진, 한시대 한 이후 문화적으로 크게 번영하였다.
건축  진시황제는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한 만리 장성과, 아방궁을 건축하였다.
조소  진시황제의 지하 묘굴에 흙으로 만든 수천 개의 병마용갱이 있다.
공예  도기, 동경(구리 거울), 칠기, 염직 공예가 발달하였으며, 특히 비단은 실크로드를 통해 로마에 수출하였다.

 

3) 육조시대 불교 미술이 시작되었다.
건축  인도의 영향을 받아, 둔황, 윈강, 릉먼 등의 석굴 사원이 세워졌다.
조소  석굴의 불상 조각이 많이 제작하였으며 <둔황><윈강><릉먼>의 석불이 유명하다.
회화  남제의 사혁이 <고화품록-화육법>의 미술이론을 발표하였다. 고개지의 <여사잠도>

 

4) 수, 당나라의 미술  불교 미술이 융성한 중국 문화의 황금기이다.
조소  석굴 조각이 발달하였다.
회화  북종화와 남종화로 구분한다.
이사훈: 궁정 화가로, 객관적이며 사실적인 북종화풍의 시조이다. 청록산수화를 많이 그렸다.
왕유: 문인 화가로, 개인의 생각을 중요시 여기는 남종화풍의 시조이며 주로 수묵 산수화를 그렸다.
공예  화려한 금속공예, 칠보공예, 염직공예가 발달하였다.
도자공예도 발달하여 <당삼채>의 장식품과 도자기 등이 만들어졌다.

 

5) 송나라의 미술  불교에서 벗어나 순수한 자기 표현을 중시하였다.
회화  휘종은 한림 도화원을 설치하고 직업 궁정 화가를 양성하였다.
곽희: 삼원법(고원법, 평원법, 심원법)을 창안하여 산수화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목계: 문인화를 잘 그렸으며 당대에 명성을 떨쳤다.
공예 중국도자기의 황금기, 우리 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6) 원나라의 미술  송의 문화를 계승하여 명에 전수하였다.
회화  원체화가 쇠퇴하고 문인화가 발달하였다.
4대 문인화가 인 황공망, 예찬, 왕몽, 오진이 대표적이다.
공예  송의 높은 도자기 기술을 전승하고 발달시켰다.

 

7) 명나라의 미술 동서 문화 교류가 더욱 활발하였다.
건축  궁궐 건축이 발달 <자금성>
회화  궁정미술이 발달하였으며, 중기부터는 남종 문인화가 발달하였다.

 

8) 청나라의 미술  기교가 넘치며 장식적인 것이 특징이다.
건축 <천단 기년전>이 축조하였다.
회화  문인화가 발달하여 그 전성기를 이루었다. 석계, 석도, 팔대산인과 같은 화가들은 남종화풍으로 독자적인 그림을 그렸으며, 그 뒤를 이은 개성이 넘치는 8명의 화가인 양주 8괴에 의해 더욱 발달하였다.

 

2. 인도의 미술

중국과 더불어 동양 미술의 발상지인 인도에서는 불교와 힌두교에 바탕을 둔 종교 미술이 발달하였으며, 아시아와 중국, 우리 나라의 미술 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1) 고대 인더스 문명  모헨조다로를 중심으로 한 인더스 강 유역의 문화

2) 마우리아 왕조 B.C320~180  아소카 왕은 많은 절과 기념 석주를 세워 불교를 전파하였다. <산치대탑>이 대표적이다.

3) 쿠산 왕조 A.D40~240   그리스 조각 양식이 가미된 불교 미술인 간다라 미술과 인도 특유의 마투라 미술이 번성하였다.

4) 굽타 왕조 A.D320~620   인도 미술의 황금기. <아잔타 석굴>이 유명하다.

5) 파라 왕조 A.D765~1200   불교 미술이 쇠퇴하고 힌두 미술이 발전하던 시기로,<춤추는 시바상>이 대표작이다.

6) 무굴 제국 A.D1526~1858   힌두·이슬람 문화가 이루어졌다. <타지마할 묘>는 이슬람 문화의 특징인 아치 모양의 지붕과 첨탑, 모자이크 등이 어우러져 아름다움을 더하고 있는 세계적인 건축물이다.

 

서양의 미술

1. 원시미술

1) 구석기 시대   다산과 풍요를 기원하는 주술의 목적으로 제작하였다. <알타미라 동굴벽화><라스코 동굴 벽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2) 신석기 시대   기하학적인 추상 무늬가 나타난다.<빗살무늬 토기><고인돌><선돌>
 

   
라스코 동굴벽화   알타미라 동굴화   빌렌도르프 비너스

 

2. 고대미술

1) 이집트 미술  영원한 삶을 위한 미술, 정면성의 법칙을 중시, KA영혼 숭배사상
<피라미드><스핑크스><촌장상>

 

2) 메소포타미아  미술  전투, 동물 등을 소재로 생동감 있는 조각을 보여준다.
<사자사냥><전차>< 상처 입은 사자상>

 

3) 에게 미술  에게해 주변의 크레타 섬 등에서 일어난 해상 문화이다.
<크놋소스 궁전><지린스 궁전 벽화>

 

4) 그리스 미술  인간 중심의 사상을 바탕으로 오늘날 서양 미술의 기초를 이루었다.
아르카익기  이집트와 앗시리아의 영향을 받았으며, 인체 조각은 딱딱하고 경직되고 엷게 미소 짓는 조각품이 많다.
<흑화식 도기><적화식 도기><파르테논 신전>
클래식기  그리스 미술의 전성기로 건축과 조각이 발달
건축양식 도리스 양식(직선적, 남성적, 장엄함), 이오니아 양식(곡선형, 여성적, 우아함), 코린트 양식(나뭇잎 장식, 화려함)의 3대 건축양식이 있으며 기둥의 형태로 구분한다. <원반 던지는 사람><창을 든 사람>지 전파하여 간다라 미술을 탄생 <니케 여신상><밀로의 비너스><라오콘 군상>

 

5) 로마 미술  규모가 큰 실용적인 건축물, 전쟁의 영웅을 기리는 사실적인 초상 조각이 많다.
<콜로세움>< 개선문><카라칼라 황제상><시저상><아그리파상><폼페이 벽화>
 

     
부부상 [이집트]   흑화식 도자기 [그리스]   밀로의 비너스 [그리스]   콜로세움 [로마]

 

3. 중세시대의 미술

이 시기에는 초자연적, 상징적, 종교적인 분위기의 성당과 교회 건축이 중심이 된 종교 미술이 발달하였다.

 

1) 초기 크리스트 미술  기독교가 박해를 받아 주로 지하 묘지인<카타콤> 내부에 성서 내용을 그림, 크리스트교를 공인한 이후로는 바실리카 양식의 성당이 건립되기 시작하였다.

 

2) 비잔틴 미술  동 로마 비잔틴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동·서양의 절충적 미술 양식이다.
<돔 양식>의 건축, 천정과 벽면을 타일이나 대리석 <모자이크>로 장식하는 기법이 발달하여, 화려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나타내었다.

 

3) 로마네스크 미술  서 로마풍 기독교 미술양식으로 로마의 영향을 받아 두꺼운 벽과 삼각형의 지붕, 아치형 천장과 창문 등이 특징이며 프레스코 벽화가 발달하였다.
종교적인 내용을 모자이크, 벽화 등으로 장식 <피사 대성당><성 마들렌 성당>

 

4) 고딕 미술  기독교 미술의 절정기이다.
높은 첨탑과 뾰족한 지붕, 아치형의 입구 등 수직선을 강조여 상승하는 느낌을 주며 넓은 창을 화려한 스테인드 글라스로 장식하였다.
<노트르담 대성당><샤르트르 대성당><아미앵 대성당><밀라노 대성당><랭스 대성당>

 

     
카타콤 내부   성 소피아 성당   피사의 대성당   샤르트르 대성당
[스테인드 글라스]

 

4. 르네상스(근세)의 미술

르네상스란 '재생','부흥, 을 뜻하는 말로서, 중세의 신중심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자연의 재발견을 목적으로 이탈리아의 피렌체를 중심으로 일어난 15,16세기 미술운동이다.

1) 초기 르네상스 미술 14~15세기
회화  피렌체와 베네치아가 중심이 되었다.
치마부에: 르네상스의 선봉자 <장엄한 성모>
지옷토: 치마부에의 제자 <옥좌의 성모>
안젤리코 : 원근법을 도입 <수태고지>
보티첼리: 원근법과 명암법 사용 <비너스의 탄생><성모자>
티치아노: 밝고 화려한 색채를 사용 <신성한 사랑과 세속적인 사랑><성모 승천>

조각
도나텔로 : <다비드><카타멜라타 장군상>
베로키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스승 <여인흉상><돌고래를 가진 소년>

 

2) 16세기 르네상스 (전성기 르네상스) 해부학과 원근법을 도입함으로써 이상적인 사실주의 미술 경향을 형성하여, 근대적 조형 정신이 싹트게 하였다.
회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천재적 미술가·과학자·기술자·사상가이다. 15세기 르네상스 미술은 그에 의해 완벽한 완성에 이르렀다고 평가받는다. <최후의 만찬><모나리자>
미켈란젤로: 이탈리아의 조각가·건축가. 메디치家와 교황의 봉사와 강요에서 그의 작품이 제작되었지만, 조각과 건축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다. 힘이 있고 감정이 담긴 인간 중심적인 표현을 시도하였다. <다비드><피에타><시스티나 성당 천정화>
라파엘로: 이탈리아의 화가·건축가. 움브리아파의 스승 P.페루지노에게서 그림을 배웠으나, 후일에는 피린체파의 화풍으로 발전하였고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영향도 많이 받았다. 성모자상을 주로 그렸다. <쿠퍼의 성모><아테네 학당>
*르네상스의 3대 거장: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건축
브라만테: 르네상스 최고의 건축가로, 바티칸 궁의 책임 설계자였으며, 성 베드로 성당을 착공하였다.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빈치]
  다비드 상
[미켈란 젤로]
  성모상
[라파엘로]

 

3) 북유럽 르네상스  일상 생활이나 자연을 충실히 묘사하는 자연주의, 사실주의적인 경향을 보여준다.
반 아이크 형제: 북유럽 르네상스의 선구자로 유화 물감을 발명하였다.
브뢰겔: 농민의 생활을 사실적인 경향으로 표현 <성요한의 설교> <눈 속의 사냥꾼>
뒤러: 섬세한 필치로 사실적인 작품이 많다. <4인의 성도> <주검과 기사>
홀바인: 궁정 화가 <헨리 8세> <유년의 에드워드 6세>

 

5. 17, 18세기 유럽의 미술

1) 바로크 미술 바로크란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으로 강한 왕권과 함께 나타난 거칠고 과장된 남성 경향의 17세기 미술 양식이다. 강렬한 색채와 명암의 강한대비, 역동적인 구도가 특징적이다.

회화
벨라스케스: 궁정 화가 <마르가리타 공주>
엘그레코: 종교화를 많이 제작 <십자가의 그리스도>
루 벤 스: 풍부한 인체 표현, 대담한 구도 <수잔나 푸르망>
반 다이크: 섬세한 초상화 <자화상>
렘브란트: [빛의 마술사]라고 불림 <야간순찰> <자화상>
푸생: <사비니 여인들><아르카디아의 목자>

건축 화려한 실내 장식에 치중하였으며 <베르사이유 궁전>이 대표적이다.
 

   
자화상
[렘브란트]
  착의의 마야
[고야]
  정 물
[샤르댕]

 

2) 로코코 미술  세련되고 섬세하며 우아한 귀족 취향의 여성적인 미술양식이다.
와토: 귀족들의 생활상을 그림 <시테르 섬의 출범> <키테라 섬의 순례>
샤르댕: 정물화를 회화의 독립된 장르로 정립하였다. [정물화의 시조]라고 불리운다.<가오리가 있는 정물>
고야: 사회의 모순을 풍자적으로 표현 <5월 3일의 처형><누드의 마야>

 

6. 근대미술

프랑스 시민혁명과 영국의 산업 혁명 이후 전세계에 퍼진 자유와 평등 사상은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미술에 있어서도 종교와 왕권에서 벗어나 각자의 개성과 주관을 중시하는 많은 유파와 양식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근대 초기의 계몽사상이나 후기의 실증주의 사상은 근대회화의 정신적인 바탕을 갖게한다.

1) 고전주의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의 이상적인 미를 동경, 이지적이면서 정확하고 단정한 형태의 고전미를 추구하였다.
다비드: 역사화, 초상화를 주로 그림 <나폴레옹 대관식>
앵그르: 나체화와 초상화에 뛰어났다. <샘><오달리스크>

 

2) 낭만주의  동적인 구도와 강렬한 색채, 인간의 개성과 감정을 감각적이고 역동적으로 표현하고 역사적인 사건을 주제로 삼았다.
제리코: 낭만주의의 선구자 <메듀사 호의 뗏목> <부상병>
들라크루아: 역동적 구도,선명한 색채가 특징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3) 자연주의  상상력에 의존했던 낭만주의에 반하여, 실재하는 자연을 서정적으로 화폭에 담아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화파로 근대 풍경화의 시초가 되었다.
터너: 영국의 풍경 화가로 빛과 색의 변화를 중시 <전함 데메헬호><베니스>
컨스터블: 전원 풍경을 주로 그림 <건초 마차>
코로 : 시정 넘치는 회색조의 풍경 <책 읽는 여인><숲의 요정>
밀레: 소박한 농촌 풍경을 그림 <만종><이삭줍기>
루소: 단순화된 형태에 사실적인 색채 사용 <풍텐블로 숲의 출구>

 

4) 사실주의  현실 세계의 주제를 사실적, 객관적으로 표현한 화파이다.
쿠르베: 섬세하고 사실적인 표현 <돌 깨는석공><쿠르베씨 안녕하세요?>
도미에: 풍자 화가 <삼등 열차><빨래하는 여인>
 

   
[나폴레옹 대관식]
다비드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들라크루아
  [쿠르베씨 안녕하세요?]
쿠르베

 

5) 인상주의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광선에 따른 순간적인 색채와 형태의 인상을 포착하여 아름다움을 추구한 화파이다.
마네: 인상파의 창시자 <풀밭 위의 식사><피리 부는 소년>
모네: 그의 작품 <해돋이 인상>이 인상파를 명명하는 동기가 됨. 빛의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같은 장소에서 서로 다른 시간에 연작을 많이 그림 <수련><낱가리>
드가: 무희들의 순간적 움직임을 즐겨 그림 <발레리나><경마>
피사로: 점묘법을 통한 색채 표현 <빨간 지붕><농촌 풍경>
르누와르: 화사한 색채와 풍부한 양감으로 인물 표현 <독서하는 소녀><목욕하는 여인>

 

6) 신인상주의  인상파의 이론을 과학적, 분석적으로 체계화하여 색채를 원색의 작은 색점으로 표현, 병치 혼합의 효과를 이용한 화파. 점묘파라 불리기도 한다.
쇠라: 신인상주의를 확립한 화가 <그랑잣트 섬의 일요일 오후>
시냑: <마르세이유 항구><붉은 소나무>

 

7) 후기 인상주의  인상파의 빛에 대한 집착성과 신인상파의 과학적 표현에 반발하여 작가의 강한 개성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 화파로 2O세기 미술에 큰 영향을 주었다.
고흐: 강렬한 색과 꿈틀거리는 터치로 표현 <해바라기><자화상>
고갱: 이국적인 색채와 단순한 형태로 표현 <황색의 그리스도><언제 결혼하려나?>
세잔: 형태를 분석적이고 구조적으로 표현 <생트 빅투아르산의 풍경>
 

   
풀밭위의 식사
[마네]
  그랑잦드섬의 일요일 오후
[쇠라]
  자화상
[고흐]

 

8) 근대 조각과 건축
로댕: 근대 조각의 아버지로 사실성에 입각한 생명력있는 인체상 표현 <생각하는 사람><카레의 시민><지옥문>
부르델: 로댕의 제자로 역동적이고 기념비적인 작품을 제작 <활을 쏘는 헤라클레스><베토벤 흉상>
 

 
생각하는 사람
[로댕]
  활을 쏘는 헤라클레스
[부르델]

 

7. 현대미술

20세기의 미술

미술2O세기에 들어오면서 더욱 뚜렷해진 개성과 주관은, 복잡하고 다양한 양식으로 전개되는 현대 미술로 나타난다. 특히, 추상 미술의 등장은 새로운 표현의 세계를 열었다.

1) 야수파  강렬한 색채, 대담한 변형, 자유롭고 거친 터치 등으로 표현하였다.
마티스: 단순한 형과 화려한 색 <붉은 실내><뮤직><춤>
루오: 검은 선으로 종교적 의미를 표현 <성자의 얼굴>
블라맹크: 강렬한 색과 거친 터치로 풍경화를 주로 그림 <붉은 나무가 있는 풍경><초가집><시골길>

 

2) 입체파  대상을 여러 시점에서 관찰하여 분해, 단순화한 다음 재구성하였다.
피카소: 다양한 화풍으로 전개 <아비뇽의 아가씨들><게르니카><한국에서의 학살>
브라크: 입체파 이론을 확립 <에스타크의 집들><만돌린을 든 여인>
레제: 인체를 기계적인 형태로 변형 <서커스 군상>

 

3) 표현주의  작가의 주관적인 내면의 의지나 감정을 약동하는 선과 형태의 변형, 단순화에 의해 표현한 화파이다.
뭉크: 인간 내면의 불안, 공포 등을 표현 <절규><마돈나><사춘기>
클레: 추상적인 형태로 시적 정서가 느껴지는 작품을 제작 <아름다운 정원사><세네치오>
코코슈카: 전쟁의 기억에 대한 불안과 고통을 표현 <폭풍우>
 

     

[마티스]
  아비뇽의 아가씨들
[피카소]
  만돌린
[브라크]
  세네치오
[클레]

 

4) 파리파  1920년대 파리를 중심으로 개인적인 작품 활동한 작가를 지칭한다.
모딜리아니: 긴 얼굴과 목, 우수에 찬 눈매 등이 특징 <큰 모자를 쓴 쟌느 에퓨테른느><데디의 초상>
위트릴로: 투시도법을 이용한 대각선 구도, 도시골목 풍경 <코댕골목>
샤갈: 환상과 상상의 세계를 독특한 색채로 표현, 초현실주의로 분류 <에펠탑의 부부><나의 마을>

 

5) 초현실주의  인간의 무의식, 환상, 공상을 새로운 표현 기법을 통해 표출하였다.
달리: 환상의 세계를 극사실 기법으로 표현 <내란의 예감><기억의 잔상>
미로: 동심의 세계를 기호화하여 표현 <종달새를 쫓는 빨간 원판><달을 보고 짖는 개>
에른스트: 콜라주, 프로타주의 기법으로 표현 <최초의 언어><노인>

 

6) 추상주의  순수한 조형 요소만을 사용하여 자신의 느낌을 표현한 화파이다.
몬드리안: [차가운 추상] 대상을 단순화된 직선과 색채로 표현한 기하학적추상 <브로드웨이 부기우기><적, 황, 청의 컴포지션>
칸딘스키: [뜨거운 추상] 비구상적인 형과 색으로 자유롭게 표현한 서정적추상<즉흥><카니발>
 

     
잔의 초상
[모딜리아니]
  기억의 잔상
[달리]
  황색과 회색의 컴포지션
[몬드리안]
  무제
[간딘스키]

 

8. 전후의 미술  Post mordenism

1) 추상 표현주의
액션 페인팅  물감을 떨어뜨리거나 뿌리거나 흘러내리게 하는 등 화가의 격렬한 동작 자체를 중시하였다.
폴록: 액션 페인팅의 대표적인 작가 <넘버8><보라빛 안개><기운>

앵포르멜  일그러진 형상과 질감의 효과를 살려 격정적이고 주관적인 표현하였다.
뒤 뷔페: 두꺼운 화면 질감에 인간성 상실을 고발 <모자를 써보고 있는 여인><피에타>
데 쿠닝: 자유 분방한 필치로 여성을 표현 <여인><경찰 신문>

 

2) 팝아트  대중적인 미를 추구한 미술로서, 1960년대 미국의 미술계를 지배하였다.
워홀: 코카콜라 등의 대중적 이미지를 실크 스크린 기법을 이용하여 표현 <세개의 코카콜라병><마릴린 몬로>
리히텐슈타인: 만화적 요소를 실크 스크린을 통해 표현 <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 멜로디>

 

3) 옵 아트  팝아트의 상업주의에 반발하여 일어난 추상 미술의 한 경향으로 주로 눈의 착각을 이용한시각적인 작품을 추구하였다.
바자렐리, 앨버스, 라일리 등

 

4) 키네틱 아트  움직임을 위주로 한 미술이다.
콜더: 작품에 시간성을 도입한 움직이는 조각. 모빌의 창시자 <나선을 그리는 모빌><노란 고래>
 

     
워홀-마릴린 먼로   리히텐슈타인-Blam   바자렐리-직녀성   콜더-무제

 

5) 비디오 아트  비디오를 표현 매체로 하는 미술이다.
백남준: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 <거북선><다다익선>

 

6) 미니멀 아트  조형을 최소한으로 집약하여 비개성적인 화면을 구성하였다.
스텔라, 저드, 모리스 등

 

7) 하이퍼 리얼리즘  일상 생활을 사실적으로 정밀하게 나타내어 사진처럼, 혹은 실물처럼 보이게 함. 포토리얼리즘, 또는 수퍼 리얼리즘이라고도 불리운다.
에스테스, 클로스 등

 

8) 2O세기 조소  과학의 발달과 새로운 소재의 이용으로 표현이 다양해지면서 개성이 강조되었다.
마이욜: 풍부한 양감을 가진 여인을 많이 표현 <지중해><강><산>
무어: 세부적인 표현은 생략하고, 단순화된 덩어리로 형태를 표현 <와상><가족상><모자상>
아르프: 양감이 풍부한 추상 조각을 제작 <인간 구현체><토로소>
브랑쿠시: 간결한 형태로 상징성이 강한 작품 제작 <입맞춤><공간속의 새>
자코메티: 인체를 가늘고 길게 변형시켜 표현 <거대한 여인><전차>

 

9) 대지미술  미니멀 아트(minimal art)의 영향 아래 ‘물질’로서의 예술을 부정하려는 경향과 반문명적인 문화현상이 뒤섞여 생겨난 미술경향.대지를 예술의 일시적 성격, 재료 또는 재질로서의 자연의 재인식, 자연환경의 창조적 응용 등을 강조한 수법이다.
스미드슨 <나선형 방파제>
 

     
백남준-다다익선   스텔라-변주   스미드슨-나선형 방파제   자코메티-걷는 사람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용문로437 용문중학교 미술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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