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미술 용어사전 (ㅋ)

            

 카타콤 Catacomb   초기 기독교의 지하 묘지. 지하 10~15m의 깊이에 폭 1~2m 정도의 통로를 종횡으로 뚫고 계단을 만들어서 여러 층을 잇고 있다. 또한 무덤으로 이용하는 벽감이 늘어선 통로와 기념 예배를 드리는 작은 예배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남겨진 수많은 벽화는 중세 기독교 미술의 변천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미술사적으로 대단히 중요하다. 

카툰 Cartoon   원래는 두꺼운 종이, 판지 등을 말하지만 전용되어 밑그림, 화고라는 뜻으로 쓰인다. 대규모적인 그림이나 공예품을 그리기 전에 준비 과정으로 분필, 목탄 또는 연필로 두꺼운 종이에 그리는 것을 말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신문 잡지에 게재되는 시사 만화, 풍자화라는 뜻도 있다. 

칼리그래피 · 캘리그래피   활자에 의하지 않은 서체(書詩), 좁게는 서예를 의미한다. 기호나 상징올 기계 따위를 이용해서 나무나 돌에 새긴 경우는 레터링 이라고 부르지만 칼리그래피의 본질은 레터링과 대조적으로 자와 컴퍼스 등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작업하는 데 있다. 

캐리커처 Caricature   시국 풍자나 인생의 유머를 다룬 모든 회화의 총칭. 흔히 과장법이 취해지며 풍자, 우의, 해학 따위를 내용으로 한다. 영어로는 (특히 미국의 경우) 인쇄 매체에 발표되는 정치 풍자화를 카툰이라고 하여 이것과 구별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풍자화 이외에 만화라는 명칭이 있다. 캐리커처의 기원은 멀리 이집트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풍자화가 하나의 장르로서 확립을 보게 된 것은 17-18세기이며 프랑스의 칼로, 영국의 호가드, 롤랜드슨 등에 의해서였다. 스페인의 화가 고야의 환상적인 우의화, 19세기 프랑스의 도미에, 그랑비유, 모니에 등의 정치, 사회 풍자화에 의해 근대 만화는 전성기를 맞는다. 20세기에는 독일의 프리츠 마인하르트, 프랑스의 J. 페네, 영국의 로, 베이트먼, 미국에서는 소글로프, 스타인버그 등이 있다. 

캔버스   화포. 유채화의 기저재(基底材)로 사용되는 천. 캔버스란 뜻에서는 또 모든 준비가 다 된 제작이전 상태의 액틀에 낀 것을 가리키는 것이나 제작 완료된 완성작을 가리키는 데에도 사용된다. 

컬렉션 Collection   개인이나 단체, 사적. 공적 등의 차이를 막론하고 물품을 수집해 모은 것을 말한다. 물건을 모으고 소유한다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라고도 하는데, 오늘날 컬렉션이 갖는 사회적 의의는 매우 크다. 고대에는 주으로 사원이 재보나 의식적 가치가 있는 물품을 모았다. 제정 로마 시대에는 사원, 공관, 궁전 외에 개인의 컬렉션도 행해져 공개됐다는 기록이 있다. 


컴바인 페인팅 Combine painting   회화에 오브제나 사진을 붙이는 것으로 각종 이미지의 조합이 화면의 중심을 흐리게 한다. 1950년대에 라우센버그가 제작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대담한 회화 스타일에다 현대 미국 소비 문명의 폐기물들(만화, 콜라병, 종이, 나무, 고무, 금속, 천은 물론 박제된 동물이나 작동하는 라디오, 선풍기, 전구)을 사용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추상 표현주의의 시적 표현과 현실에 잇닿는 물적 소재에로 접근하려는 노력의 융합으로 나타난다. 

콜라주 Collage   화면에 인쇄물, 천, 쇠붙이, 나무조각, 모래, 나뭇잎 등 여러 가지를 붙여서 구성하는 회화 기법 또는 그러한 기법에 의해 제작되는 회화를 가리킨다. 입체파의 파피에 콜레(캔버스와 비슷한 느낌의 재료를 붙임)가 확대되어 실 꾸러미, 모발, 철사, 모래등 캔버스와는 이질적인 재료, 또는 신문, 잡지의 사진이나 기사를 오려 붙여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부조리한 충동이나 아이러니컬한 연쇄 반응을 노리는 기법으로 쓰이게 되었다. 

콩테   프랑스의 과학자이자 화가인 니콜라 쟈크·콩테가 창안한 소묘용의 미술재료. 흑, 갈색, 벽돌색의 색이 있으며 연필과 목탄의 경도 정도에서 여러 가지 경도의 것이 있다. 고착성이 좋으나 초의 성분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쿨 아트 Cool Art   쿨 아트는 날카로운 윤곽이나 형식, 그리고 반복적인 구조와 단위로 이루어져 있어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이다. 차갑다는 말은 그들의 작품이 불필요한 것에 대한 증오, 간결함에 대한 열망, 제작의 정확성, 표면의 완벽성을 드러내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큐레이터 Curator   미술관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들을 처리하고 수행하는 사람. 보통 학예원이라고 한다. 큐레이터는 그 기능에 따라서 연구를 담당하는 직종, 전시 관계의 업무를 담당하는 직종 등으로 나뉘어 진다. 

크로키 Croquis   회화 기법의 한 가지로서 초안, 스케치, 밑그림 등의 뜻. 화가가 본대로 느낀 대로 연필, 콘테, 펜 등으로 단시간에 그린 것으로서, 세부 묘사에 사로잡히지 않고 대상의 가장 중요한 성질이라든가, 큰 톤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클루와조니슴   에밀 베르나르와 루이 앙크탱이 개척한 미술 기법. 칠보 에나멜 장식의 한 방법으로 평면적인 색채가 강한 청색이나 검은색의 윤곽선을 특징으로 한다. 이 용어는 어둡고 두꺼운 윤곽선과 그것이 둘러싸는 밝고 평평한 색면을 특징으로 하는 회화 스타일을 가리키며 주로 풍타방파 회화와 관련되어 사용된다. 

키네틱 아트   움직임을 위주로한 미술로 작품 자체가 움직이거나 움직임을 작품속에 도입하였다. 작품은 거의 조각 형태이다. 이러한 경향은 미래파나 다다의 예술운동에서 파생된 것이다. 최초의 작품은 M.뒤샹이 1913년에 자전거 바퀴를 사용하여 제작한 모빌이라는 조각으로 본다. '키네틱 아트(KINETIC ART)'라는 용어는, '움직임'을 의미하는 'Kinesis (=movement)'와 'Kinetic(=mobil)'라는 그리스어에 그 어원을 두고 있듯이, 움직임을 본질로 하는 미술을 지칭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용문로437 용문중학교 미술교과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