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미술 용어사전 (ㄴ)

            

 나레이션 Narration  원래는 화술이나 화법을 의미하지만, TV이나 라디오에서 성우가 말하는 것을 나레이션이라고 한다.

 나이브 아트 Naive Art  
'나이브'라는 용어는 '자생적으로 획득된'이란 의미의 라틴어에서 파생되었다. 따라서 전형적인 나이브 미술가는 당연히 타고 난 재능이 있고, 작품은 어린이와 같은 순진무구함과 자연스럽고 꾸밈 없는 특질을 지닌다. 나이브 미술가들은 원근법을 무시하며, 구상적인 주제를 다루고 그림은 작고 단조로우며 장식적이다.

나전칠기 螺鈿漆器  야광조개나 전복조개 등의 껍질을 갈아서 여러가지 문양으로 나무에 박아넣어 장식한 칠기의 한 종류이다.
제작과정은 우선 조개 껍질을 숫돌로 얇게 갈아서 줄로 썰고 무늬에 맞게 끊음질을 한 후 바탕나무에 생칠을 한다. 칠과 토분을 이겨서 표면에 고루 바르고 밑그림에 따라 활질로 자개에 구멍을 뚫고 실톱으로 무늬를 오린 후 종이본에 붙인다. 그것을 바탕나무 위에 인두로 눌러 붙인 다음 종이본은 떼어내고 옻칠을 더한다. 남아 있는 칠은 긁어내고 인두로 마름질을 하고 광을 내면 완성된다. 문양을 내기 위해 나전을 잘라내는 방법은 주름질(자개를 문양 형태로 오려내는 것), 이음질(문양구도에 따라 주름대로 문양을 이어가면서 나타내는 것). 끊음질(자개를 실같이 기늘게 썰어서 문양부분에 모자이크 방법으로 붙이는 것)이 있는데 끊음질이 주로 사용되었다.

나체화 裸體畵  인간 또는 신, 악마 등의 인간적인 모습을 나체로 표현한 회화. 자연의 대상물 중에서 가장 자아에 가까운 존재로서의 인체에 대한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하여 옛날부터 그려져 왔다. 민족·풍습·시대 등에 따라 그 성립과 양식이 다르지만 나체의 미묘한 선이나 면, 각 부분 간의 비례, 피부의 색조 변화, 육체의 양감 등의 미적 요소를 통일하여 유기적 생명을 표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나치예술 Nazi Art  1970년대 제3독일 제국 예술에 대한 관심으로 새롭게 등장한 예술운동. 이들 가운데는 향수에 젖거나 파시즘에 대한 동조에서 나온 나치 훈장 수집가들이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나치 예술을 일반 예술사 속에 정착시키려는 예술가들이 있다. 또한 나치 예술의 무비판적인 부흥을 미리 막기 위하여 나치 예술을 전시하려는 네오 막시스
트들도 있다. 이들은 파시즘의 현대적 부활에 반대하여 파시즘의 이데올로기를 폭로하고자 한다. 

낙관 落款  그림의 화면 일정부분에 도장이나 글씨 등을 쓰는 것. 낙성관지(落成款識)의 준말로서 서화를 마무리한다는 의미로 작가가 자신의 이름을 쓰고 인장을 찍는 행위를 말한다.

낙서미술  본격적인 의미에서 낙서가 미술의 주제로 등장한 것은 제2차세계대전 이후부터이다. 톰블리 Twomb(1929~ )와 폴록Jackson Pollak(1912~1956)같은 미술가는 낙서의 표현방법에 관심을 보였고, 프랑스인 뒤뷔페(1901~1985)는 아웃사이더 아트로서의 낙서가 내포한 의미에 주의를 기울였으며, 스페인 출신의 타피에스(1923~ )는 도시의 벽을 주제로 한 이미지에 낙서를 포함시킬 수 있는 방식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낙서 운동이 본격적으로 일어난 것은 1960년대 말이며 톡히 뉴욕의 거리에는 구석구석 낙서가 범람기 시작하였다.

난엽묘  수묵에서 인물의 옷 무늬를 그리는 방법. 온화하게 그리기 시작하여 도중에 완만하게 넓혔다가 붓을 뺀다. 묘선이 부드러운 난초의 잎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남종화  중국 명대의 막시룡, 동기창이 지칭한 북종화에 대립되는 산수화 중심의 양식. 당나라의 왕유를 시조로 하는 유파의 기법이다. 천지와 감흥을 존중하고, 형식상으로는 산형, 수법이 부드럽고 준법에서도 부드러운 수법을 쓴다. 그러나 현재 남북 종론은 문인화와의 모호한 구분과 회화 양식에 대한 편협적인 가치평가로 인해 현재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낭만주의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에 걸쳐 유럽의 모든 나라에서 일어난 예술상 및 철학상의 경향. 개성을 존중하고 자아의 해방을 주장하며 상상과 무한한 것을 동경하는 주관적 ·감정적인 태도가 그 특징이다.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의 차가운 형식 존중에 대한 반동이라는 형태로 나타나, 프랑스에서는 제리코(1791~1824)에서 시작되어 들라크루아(1798 ~1863)에 이르면서 자유분방한 색채, 유동적인 필치, 동감에 찬 구성을 갖춘 영웅적 작품을 남겼다. 

네오다다이즘 Neo-dadaism  제2차 세계 대전 후, 미국에서 추진된 전위 예술운동. 제1차 세계대전 중에 일어 난 다다의 운동을 정신적으로 이어받고 기성의 가치체제를 부정하며, 일상적인 오브제나 그 파편을 주위에서 떼내어 화면에 도입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낳고자 했다. 즉, 그 전의 다다 운동이 주로 기성 가치의 부정을 목적으로 파괴와 반항으로 시종한 데 대해, 이 운동은 반예술적 활동을 그대로 창조 행위로 전화하고, 여기에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하려는 데 특색이 있다.

네오지오 Neo-geo  1983년 전후에 등장하기 시작한 새로운 세대의 새로운 예술 경향. 특히 제프 쿤스, 세리 레빈, R.M. 피셔 등을 다룬 피터 해리의 83년 논문을 계기으로 해서 논의되기 시작했다. 이것은 뉴 페인팅에 대한 직접적인 반동도 아니며 미니멀 아트에 대한 복권을 뜻하는 것도 아니다. 그들은 '회화 공간' 자체의 문제를 부정하기 보다는 예술에 있어서 동질적인 것, 즉 '창조'와 '독창성'의 이름 하에 상비되는 '생산'의 환상에 관심을 모은다.

네온조각 Neon sculpture  네온사인과 형광등을 이용한 작품.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주로 미국에서 시도되었던 일련의 경향을 가리킨다. 이러한 경향은 다양한 상황, 즉 키네틱 아트, 팝 아트, 추상 구조물 등에서 이용되었다. 조명이라는 원리에 근거를 둔 네온과 형광은 가느다란 튜브에 의해 모양이 갖춰지고, 여러가지 색깔을 지닐 수 있으며, 또 상업적으로 이용될 수도 있었다.

논커미션드 포스터 Non-commissioned poster  주문에 의하지 않고 그리는 형식의 포스터를 말한다. 프랑스의 사비냑이 제2차 세계대전 직후인 1950년에 파리에서 이러한 명칭의 전시회를 연 다음부터 유행하게 되었다. 사비냑은 이런 식으로 포스터를 제작함으로써 작가가 포스터 디자인에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는 하나의 가능성을 제시하여 주목을 받았다.

농담법 濃淡法  해조(諧調)를 말한다. 색채나 톤의 밝은 부분에서 어두운 부분으로 가는 점차적 과정을 말한다. 

누보 레알리슴 Nouveau Realisme  1960년대 초에 당시 유럽과 미국의 지배적인 조류였던 추상표현주의 서정추상, 타시슴 등 일련의 앵포르멜 미술에 대응해서 일어난 운동. 누보 레알리슴은 공업제품의 단편이나 일상적인 오브제를 거의 그대로 전시함으로써 현실의 직접적인 제시. 라는새롭고 적극적인 방법을 추구했던 미술이다. 기계화되고 공업화되면 광고로 넘치는 현대의 자연을 있는 그대로 '차용'하여 제시하는 것은 누보 레알리슴의 가장 중요한 원리이자 방법이다.

뉴 바우하우스 The New Bauhaus  1937년 10월 모홀리 나기가 시카고에서 업계의 원조를 받아 창립한 미술 교육 기관. 하버드 대학 건축과 교수였던 발터 그로피우스를 고문으로 해서 발족했다. 1948년 모홀리 나기가 작고한 후에 S. 체르마이에프가 뒤를 이었다. 1952년에는 일리노이 공과대학에 병합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 이념은 근본적으로 독일 시대의 바우하우스와 변함이 없으나, 새로운 시대와 미국의 실정에 합치되는 방향으로 나아간 것이 특징이다. 

뉴욕파 New York School  뉴욕의 화가들의 총칭. 추상표현주의, 추상 인상주의, 액션 페인팅 등의 명칭 아래 여러가지 그룹을 형성했던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화파를 일컫는 말. 따라서 이 화파는 독자적 스타일을 견지하며 강렬하고 개혁적인 개성적 표현을 그들의 특징으로 한다. 이 화파의 미술가들은 뉴욕이라는 도시 환경을 공통적으로 소유하고, 의견을 교환하고, 과거의 전통을 거부하면서 결국 광범위한 국제적 영향력을 지니게 되었으며, 강렬하고 본원적인 미국 전위 회화를 창조함으로써 결합되었다.

뉴 이미지 아트 New Image Art  뉴 이미지 예술가들은 내용과 형태가 불균형을 이루는 작품을 제작하였는데, 이는 대부분의 현대 회화가 그러하듯, 내용이 의미상 분명하거나 특이하다기 보다는 좀더 생각의 여지가 있음을 의미한다. 뉴 이미지 아트의 창시자는 거스톤 Philip Guston이다. 그는 1970년 모네의 후기 <수련화>를 연상시키는 추상표현주의를 포기하고 '배드 페인팅 Bad Painting'으로 전환하였다 이들의 화풍은 추상표현주의와 그 이후의 혼란스러운 작용과 반작용의 다양한 결과로 부터 나온 것이다. 

뉴 페인팅 New Painting  1980년대에 들어와서 대두되기 시작한 새로운 조류의 회화. 거대한 캔버스에 거친 필치, 원색을 사용한 격렬한 색의 대비에 의해 그려지는 폭력·죽음·성·신화 등의 도상을 갖는 이미지의 무리들은 그때까지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었던 회묘적인 회화, 그러면서도 세속성과 무관하지는 않았던 회화의 봇물을 터뜨린 것처럼, 한때 세계에 만연했던 느낌이 있었다. 금욕적이며 관념적인 미술의 계승을 특징으로 하는 70년대 미술과 지나치게 대조되었던 까닭에 한편에서는 새시대의 도래라고 흥분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회화 발전의 역사로부터 이탈한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보는 경향도 있었다.

늑골 lib  건축용어로 두께가 얇고 편편한 재료를 보강하기 위하여 재료 단면과 직각으로 설치한 보강재. 관상재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이형 철근의 표면에 만들어진 축방향의 가늘고 긴 돌기부를 가르킨다. 혹은 궁륭의 안쪽에서 돌출하여 궁륭을 지탱해주는 가는 갈빗대 모양의 뼈대로서 이 경우의 늑골은 일반적으로 아치 혹은 반아치 형태를 취한다.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용문로437 용문중학교 미술교과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